네이버, ‘디지털 콘텐츠→실제 상품’ 실험 시작
- ‘그라폴리오 마켓’ 통해 디지털 콘텐츠 활용한 오프라인 상품 제작 지원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www.navercorp.com 대표 김상헌)가 디지털 콘텐츠를 실제 상품으로 제작·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 시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26일 네이버는 디지털 콘텐츠 창작자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해주고자 마련한 그라폴리오 마켓(m.gfmarket.naver.com/)을 제조분야 전문가들에게도 개방, 작품을 상품으로 제작해 판매하는 ‘그라폴리오 마켓 챌린지’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올 한해 동안 총 10회의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그라폴리오 마켓 챌린지’를 안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챌린지마다 응모 제품군은 단일하게 하되, 10회 모두 다른 제품 분야로 고르게 안배해 여러 분야의 창작자와 제작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신경 쓸 예정이다.
첫 번째 시범 프로젝트의 상품은 핸드폰케이스다. 그라폴리오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는 분야인 일러스트레이션 작가들이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제품군을 우선 선택했다. 제작 판매 업체로는 일러스트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스튜디오 ‘스튜디오 썸띵’이 참여한다. 차회 챌린지부터는 창작자와 상품제작자 서로가 파트너를 찾을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할 예정이다.
‘그라폴리오 마켓 챌린지’ 응모작 중 전문가 심사와 이용자 반응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면, 실제 제품으로 제작·판매 된다. 선정된 창작자는 작품에 대한 인지도와 함께 상품 판매금액에 대한 로열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상품 제작자 역시 디자인 퀄리티가 높은 제품에 대한 사업권과 제품 생산 전에 이용자 반응을 확인할 수 있어 사업 운영에 효율을 꾀할 수 있다. 또한 제작업체에게는 네이버를 통해 브랜딩과 판로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노장수 그라폴리오TF장은 “그라폴리오 챌린지가 웹툰 PPS(수익화)같은 성공적인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으려면 창작자의 파트너인 제조업체의 성공도 핵심요소”라며, “올 한해 챌린지를 진행하면서 전문적인 노하우를 갖춘 중소규모의 제조업체를 발굴해 그들의 사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세심한 부가 프로그램을 제공해 스타 창작자와 함께 스타 제조업체를 만들어낼 수 있는 마켓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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