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IBM, DB2 최신 버전 출시…“클라우드 환경과 연결 용이”

백지영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IBM은 자사의 데이터베이스관리(DBMS) 소프트웨어 DB2의 최신 버전인 ‘DB2 V11.1’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버전은 온프레미스 애플리케이션과 클라우드를 보다 손쉽게 연결해 하이브리드 데이터 아키텍처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특히 DB2는 과거 2 릴리스 버전부터 업그레이드가 가능했으나 V11.1은 국내 고객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V9.7로부터 곧바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DB2 V11.1은 다중 작업 부하 DB로 모바일, 고급 분석, 코그너티브, 고가용성 트랜잭션 등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의 운영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인메모리 기술을 대량의 병렬처리 아키텍처 전반에 걸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응답 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기존에 달성할 수 없었던 높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통기능, 접근성, 보안 및 툴링(tooling)의 활용은 고객들에게 일관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설치 방식에 관계 없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IBM DB2는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이전하거나 확장해도 기업 운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IBM DB2는 SQL을 통해 오라클 DB와도 호환이 가능해 애플리케이션 이전이 용이하며, 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다.
 
한국IBM 강승구 상무는 “개발자들은 DB2 최신 버전을 통해 온프레미스 애플리케이션과 클라우드를 연결하는 데 들이던 시간과 비용을 상당부분 절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