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방송

[2016 IT혁신상품] SK텔레콤 ‘누구’

채수웅

SK텔레콤이 선보인 ‘누구(NUGU)’는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다. 친구, 연인, 가족, 비서 등 고객이 원하는 누구라도 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 ‘누구’는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한 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스마트홈 등과 연동 ▲조명, 제습기, 플러그, TV 등 가전기기 제어 ▲음악 추천 및 자동 재생 ▲날씨, 일정 등 정보 안내 ▲스마트폰 위치 찾기 등 다양한 정보와 편의를 제공한다. ‘누구’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플랫폼의 업그레이드만으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인터넷 쇼핑, 배달 음식 주문 등 커머스 ▲T맵 연계 실시간 빠른 경로 안내, 간편 지식 검색 등 생활 정보 ▲인터넷라디오 재생, 뉴스·구연동화 낭독과 같은 미디어 등 고객 선호에 맞춘 다양한 기능을 ‘누구’에 순차적으로 반영하고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누구’를 탑재한 첫 번째 전용 스마트 기기는 스피커형으로 원통형 디자인(높이 21.5cm, 지름 9.4cm)이다. 오디오 브랜드 아스텔앤컨이 음질 최적화를 위한 음향 설계에 참여했다. 가정용 ‘누구’는 전용 홈페이지(www.nugu.co.kr)나 11번가에서 구입 가능하다. 통신사 관계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채수웅
woong@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