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서울아산병원, ‘의료빅데이터 분석 콘테스트’ 공동 개최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www.microsoft.com/kr 대표 고순동)는 서울아산병원과 의료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질환 예측 및 진단 등의 알고리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의료 빅데이터 분석 콘테스트’를 공동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병원이 의료 빅데이터를 일반에 공개해 분석 콘테스트를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콘테스트는 쉽게 접근할 수 없었던 의료 빅데이터의 연계 및 접근성 확대를 통해 산업적 활용 가치를 창출하고, 의료적 관점의 현안 및 난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또한 의료계의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낼 빅데이터 전문가를 발굴하고 다양한 산업군과 연구계에 활용기회를 제공해 더욱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의료 데이터 분석에 관심있는 개인이나 기업이라면 누구나 콘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MS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를 기반으로 의료 분석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한국MS는 콘테스트 기간 동안 애저 머신러닝, R, 코그너티브 툴킷(Cognitive Toolkit) 등 분석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희망자를 대상으로 분석 툴 활용 교육을 병행해 참가자들이 솔루션 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한편 콘테스트를 위해 제공되는 데이터에는 의료 관련 영상, 생체신호 시계열 데이터, 특정 질환에 대한 임상정보 등이 포함된다. 관련 법령 및 제도에 따라 비식별화가 완료된 데이터에 한해 공개된다. 모든 데이터는 애저 상에서만 열람 및 분석이 가능하고 외부 반출은 불가능하다.
한국MS 공공사업부 김현정 전무는 “의료분야에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뤄내는 의미있는 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회 신청 접수는 1월 23일까지며 1차 결과 발표는 3월 2일 공개된다. 최종 수상자에겐 소정의 상금, 서울아산병원과의 기술협력 및 사업화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알리바바클라우드, 글로벌 AI 커뮤니티 위한 최신 AI모델 발표
2025-01-22 10:10:24“AI 인프라에 716조원 투자”...AI 키우기에 행정력 총동원한 트럼프
2025-01-22 09:57:32[취재수첩] “사랑의 매라면 빨리 맞게 해주세요”...정부·국회 바라보는 AI업계
2025-01-22 09:44:54'통신요금' 간편결제 경쟁 불붙나… 카카오페이, KT 온라인 무약정 '요고' 요금제 런칭
2025-01-22 09:4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