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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016년 영업익 1조4400억 달성…서비스매출 20조 돌파

채수웅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KT가 2011년 이후 최대인 연간 영업이익인 1조4400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사업 매출 감소는 여전했지만 기가인터넷의 선전으로 감소폭이 현저히 줄었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무선 및 미디어 사업의 역할이 컸다.

KT(www.kt.com 회장 황창규)는 연결 기준 2016년 매출 22조7437억원, 영업이익 1조4400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전체 매출은 무선, 인터넷, IPTV 등 주력 사업에서 우량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대비 2.1% 증가했다. 특히 2011년 국제회계기준(IFRS)을 도입한 이래 처음으로 서비스매출이 20조원을 넘어섰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1.4% 늘어났다. 연간 영업이익 1조4400억원은 2011년 이후 최대다. 전체 순이익도 7978억원으로, 전년대비 26.4% 증가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0.6% 증가한 7조4183억원을 기록했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LTE 보급률이 75.5%까지 확대되고 Y24, Y틴과 같은 특화 요금제가 인기를 끌면서 전년 대비 2.1% 증가한 6조6584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전년에 비해 85만명 늘어난 1890만명을 확보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유선전화 이용 감소로 인해 전년대비 1.8% 줄어든 5조649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괄목할 속도로 가입자가 증가한 ‘기가(GiGA) 인터넷’의 영향으로 유선사업 매출 감소세가 눈에 띄게 둔화됐다. 2015년 유선사업 매출은 2014년 대비 6.9% 하락한 바 있다.

인터넷사업 매출은 기가 인터넷의 성장에 힘입어 2015년 2분기 이후 1년 6개월(6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전년대비 11.4% 성장했다. KT 기가인터넷은 현재 250만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5.8% 증가한 1조9252억원을 기록했다. 우량 가입자 확대, 유료시청(PPV) 수익 증가와 함께 광고, 홈쇼핑 송출수수료 등 플랫폼 수익 증대도 미디어∙콘텐트사업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IPTV 분야의 매출은 전체 가입자 700만 돌파에 힘입어 전년 대비 23.9% 성장하는 실적을 거뒀다. 2016년 매출 1조원을 돌파한 IPTV는 올해부터는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0.5% 성장한 3조4278억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 및 기타 자회사의 사업 호조로 전년대비 13.6% 증가한 2조1709억원을 올렸다.

지난해 BC카드를 비롯한 그룹사들의 연결 영업이익 기여는 전체의 4분의 1 수준인 약 3400억원(부동산 매각 388억원 제외)이었다. 2017년에는 BC카드, 스카이라이프 등 주요 그룹사의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KT에스테이트 등 부동산 관련 매출과 같은 신규 실적으로 지난해보다 17% 이상 상승한 연간 약 4000억원의 영업이익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영업을 개시하는 ‘케이뱅크(K bank)’는 금융과 핀테크를 접목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제시로 그룹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KT는 올해는 에너지 및 보안 사업을 공격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인증, 결제, IoT 등 핵심 플랫폼의 사업을 보다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기가 와이어 등 차별화된 솔루션의 해외 수출을 적극 추진하고 글로벌 ICT 사업개발 등을 통해 신사업에서 연간 매출 1조원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KT CFO 신광석 전무는 “지난해 고객인식 1등 달성과 주요 사업에서 한계 돌파를 위해 노력한 결과 2년 연속 영업이익 1조 클럽을 기록하는 등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을 한층 다질 수 있었다”며 “올해는 새로운 시각으로 핵심 사업과 미래 사업에 도전해 질적 성장을 고도화하는 한편 비용 혁신을 체계화하는 등 한 차원 높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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