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AWS, ‘아마존 게임리프트’에 C++·C# 게임 엔진 지원

백지영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자사의 게임 서비스인 아마존 게임리프트(Amazon GameLift)가 C++ 및 C# 게임 엔진으로 구축된 게임들을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러한 게임엔진에는 아마존 럼버야드, 언리얼 엔진, 유니티 및 맞춤형 개발 엔진이 포함된다.

아마존 게임리프트는 세션 기반의 멀티 플레이어 게임 전용 서버를 배포, 운영 및 확장하기 위한 관리 서비스다. 아마존 게임리프트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SDK를 자신의 게임에 추가하고 게임 서버를 업로드하고, AWS 매니지먼트 콘솔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기만 하면 된다. 이후 AWS 클라우드 전체에 걸쳐 게임 서버를 자동으로 배포하고, 플레이어들은 게임에 연결된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AWS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수천 시간에 달하는 초기 엔지니어링 작업 없이도, 전용 멀티 플레이어 게임 서버를 신속하게 확장할 수 있다.

또 각 플레이어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게임 서버를 지능적으로 선택해주는 새로운 매치메이킹 기능(matchmaking functionality)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레이턴시(지연 시간)을 낮출 수 있다는 설명이다. 게임 개발자는 선불 약정이나 월간 계약없이, 게임에 사용된 컴퓨팅, 스토리지 및 대역폭 리소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크리스 듀리 아마존 게임리프트 총괄 매니저는 “주요 게임 회사들은 이미 AWS를 사용하고 있다”며 “이번 C++ 및 C# 게임 엔진에 대한 지원을 추가함으로써 아마존 게임리프트의 이점을 더 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누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인 에이온 인터랙티브(AON Interactive)의 경우, 프로젝트 로드(Project Road)-99로 불리는 신규 게임에 아마존 게임리프트를 도입하고 있다. 실시간 멀티 플레이어 레이싱 게임인 프로젝트 로드-99에서 플레이어는 자신만의 트랙을 만들고 공유하며 친구들과 시합할 수 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