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유럽 현지서 첨단 램프 생산
현대모비스(www.mobis.co.kr 대표 임영득)가 체코에 램프공장을 신축하고 양산에 본격 돌입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향후 이 공장을 유럽향 핵심부품 생산 전문기지로 육성해 현지에 진출한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경쟁력을 지원하고 유럽 완성차 업체에 대한 공략을 가속화해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는 약 1400억원을 투자해 5만4000㎡(약 1만6000평)의 램프 공장을 완공했다. 헤드램프와 리어램프 각 75만대, 총 150만대 물량의 램프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이곳에서 생산된 램프를 최대 2시간 거리의 현대차 체코공장과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에 공급함으로써 운송 시간 및 비용 절감은 물론, 실시간 생산전략 대응이 가능해진다.
기존에는 국내 김천 공장에서 램프를 생산해 선박으로 부산항에서 슬로베니아의 코퍼항까지 운송하는데 한 달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다. 상황에 맞는 유연한 생산전략을 수립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들 중 헤드램프는 현대모비스 모듈공장에서 FEM(Front End Module)으로 조립돼 현대기아차의 각 공장으로 공급된다. 리어램프는 완성차 공장으로 바로 납품된다. 또한 애프터서비스(A/S)용 램프도 생산해 슬로바키아 지역물류센터로 보낼 예정이다. 재고 비용을 줄이고 부품 양도 시간인 리드타임도 단축시켜 A/S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공장의 완공으로 대표적 고부가가치 제품인 램프 수주 가능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램프는 자동차의 외관 디자인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품이고 습도에 민감해 생산 현장 점검이 필수적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1년 HID 적응형 전조등(Adaptive Front-Lighting System, AFLS) 상용화에 이어 2012년 발광다이오드(LED) AFLS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 지난해에는 양산 사례가 거의 없는 차세대 지능형 주행등(Adaptive Driving Beam, ADB) 개발도 완료하는 등 램프 기술력을 꾸준히 축적해왔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2024 IT혁신상품] AI 협업부터 비정형데이터 보호까지…지란지교그룹 '각개약진'
2024-12-19 18:33:01비트코인, 1억5000만원대 유지…RWA NOVA 코인, 비트마트에 신규 상장
2024-12-19 18:06:07'계엄군 점거' 서버 살펴본 선관위 보안자문위…"침입 흔적 없다"
2024-12-19 17:56:25[현장] 티빙·웨이브 합병 두고 CEO별 온도차…"주주 동의 필요 vs 無 관여"
2024-12-19 17:13:57[DD퇴근길] 갈길 먼 AI 기본법…바디프랜드, '가구' 선보인 이유는
2024-12-19 16:5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