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AWS, 머신러닝에 최적화된 GPU 인스턴스 추가

백지영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가상컴퓨팅서비스 EC2의 GPU  인스턴스 ‘P3 인스턴스’를 30일 공개했다.

P3 인스턴스는 머신러닝, 전산 유체 역학, 전산 금융, 지진파 분석, 분자 모델링, 유전체학 및 자율주행차 시스템 등과 같이 뛰어난 병렬적 부동 소수점 연산 성능을 요하는 연산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됐다.

엔비디아 테슬라 V100 GPU가 내장된 P3 인스턴스는 현재 클라우드에서 사용 가능한 GPU  인스턴스 중 최강의 성능을 자랑한다는 주장이다.

AWS 측은 P3 인스턴스를 사용하면 이전 세대의 아마존 EC2 GPU 컴퓨팅 인스턴스보다 최대 14배 우수한 성능으로 고급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및 배포할 수 있다. 또, 수일 소요되던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 트레이닝도 단 몇 시간 안에 할 수 있게 된다. 

최대 8개의 NVIDIA 테슬라 V100 GPU가 내장돼 1페타플롭의 혼합 정밀도(mixed-precision), 125 테라플롭의 단일 정밀도(single-precision), 62 테라플롭의 부동 소수점 배정밀도(double-precision)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엔비디아의 제2세대 NV링크 인터커넥트는 용량이 300 GB/s이며, GPU 간 고속, 로우 레이턴시(low-latency) 통신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P3  인스턴스는 인텔 제온 E5 프로세서(브로드웰)와 488GB D램을 바탕으로 최대 64개의 vCPU를 갖추고 있으며, ENA(Elastic Network Adapter)를 통해 25 Gbps 전용 네트워크 대역폭을 제공한다. 

P3 인스턴스는 1, 4, 8개의 GPU를 지원하는 총 3가지 크기로 제공되며 온디맨드(On-deman), 예약 (Reserved) 또는 스팟(Spot)  인스턴스로 사용이 가능하다.

매트 가먼 AWS의 아마존 EC2 부문 부사장은 “지난해 P2 인스턴스를 출시했을 때 사람들이 아주 빠른 속도로 이를 채택하고 사용하는 것을 보고 무척 놀랐다”며  “P2 인스턴스에 비해 최대 14배 우수한 성능을 갖춘 P3는 머 러닝 모델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단축해  개발자들은 신속하게 실험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미 숙박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와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슈뢰딩거 등이 P3 인스턴스를 활용하고 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