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LG전자 주방가전의 ‘메카’, 창원R&D센터 가보니
[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냉장고, 정수기, 오븐레인지 등을 생산하는 LG전자 창원 사업장이 고도화되고 있다. 1500억원을 들인 창원R&D(연구개발)센터가 지난 10월부터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오는 2023년까지 6000억원을 들여 스마트 공장도 건설한다. 장차 세계적으로 명실상부 가전산업의 ‘메카’가 되겠다는 포부다.
기존 제품군별로 흩어져 있던 주방가전 연구조직을 R&D센터 한 곳에 모았다. ‘주방 공간’의 관점에서 제품 간 융복합 연구를 진행한다. 주방에 설치되는 냉장고와 정수기, 오븐 등 융합 연구 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제품군을 모아놓은 것이다.
창원R&D센터는 연면적 약 5만1000제곱미터, 지하 2층, 지상 20층 건물이다. 층고가 높아 아파트로 따지면 40층 수준 높이다. 창원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됐다. 외관 역시 백색가전을 상징하는 형태로 디자인했다.
LG전자 주방 가전 연구원 1500명이 이곳에서 근무한다. 연구원의 업무효율 강화를 위해 휴식공간과 업무공간을 크게 늘렸다. 기존 대비 연구 공간이 50%, 1인당 근무 면적이 40% 늘었다. 3층부터 11층은 냉장고 연구 개발동이, 12층부터는 쿠킹, 빌트인 주방 가전 연구동이 들어섰다. 20층에는 실제 주방 환경과 똑같이 꾸며놓은 전시장이 마련돼 있다.
14층에는 요리 개발실이 마련돼 있다. 여기서 세계 각국 요리의 조리법이 연구된다. 다양한 요리를 LG 주방가전을 활용해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최적 레시피를 찾는다. 화덕, 상업용 오븐, 제빵기 등 전통 방식 요리기구도 갖춰져 있다. 기존 방식과 새로 개발된 레시피의 맛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서다.
현지 요리 관계자 인터뷰, 인터넷, 쿡북 등을 연구해 표준화된 레시피를 정립한다. 이후 블라인드 테스트 등을 통해 전통적인 요리법과 결과물을 정밀하게 비교한다. 일정 수준 이상의 결과가 나와야 비로소 제품에 적용한다. 최근엔 기름을 적게 쓰고도 나은 맛을 내는 ‘건강 튀김’ 레시피 개발에 성공했다.
“저희가 가전회사지만 실질적으로 요리를 만들어서 개발하는 업무가 감성적, 실질적으로나 고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업무가 아닌가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서 ‘저희 제품을 통해 요리가 잘 된다’는 피드백이 올 때 가장 보람과 감동을 느낍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고급 요리 기법인 ‘수비드(진공 저온 조리)’ 방식도 광파 오븐을 통해 구현해냈다. 55도 수준으로 장시간 조리해 겉과 속을 동시에 익히고 식재료의 맛은 물론, 질감과 향을 살린다. 물 순환을 정말하게 조절해 0.5도 단위까지 세밀한 온도 통제가 가능하도록 했다.
“저희는 수비드 진공 기법 외에도 이미 지난 10년 간 1만개 이상의 레시피를 확보했습니다. 전자렌지로서는 세계에서 최고 많은 메뉴를 확보하고 있는 셈입니다. 게다가 최근 출시되고 있는 오븐에는 와이파이(무선랜)가 탑재돼 있어 새로운 메뉴를 계속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메뉴의 전문성, 상향 조정 이런 부분에 있어 자신 있다고 생각합니다.”(LG전자 쿠킹/빌트인 BD담당 송승걸 전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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