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결산/O2O] 성장통일까… 외형 성장했지만 '사회적 갈등' 해결, 숙제로
[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2017년 O2O(Online to Offline)업계는 옥석이 가려지는 분위기다. 업계 선두인 야놀자와 우아한형제들은 올해 매출 1000억을 돌파할 것으로 추정된다. 주요 기업들은 사업 확장, 기술 개발 등 내실을 다지는데 앞장섰으며, 투자 유치가 ‘빈익빈 부익부’로 특정 업계에 집중되는 것도 특징이다.
야놀자는 6월 스카이레이크로부터 600억원, 우아한형제들과 풀러스는 11월 네이버 등에서 각각 350억원, 220억원을 유치했다. 럭시 역시 1월 밴처캐피탈로부터 50억 규모 투자를 유치한데 이어 올 9월 현대차로부터 100억원 투자를 추가로 받았다. 이와 더불어 최근 차량 제조업체와 승차공유를 결합한 신사업을 출범하기도 했다.
그러나 업체 간 흑색비방, 정부 규제, 기존 사업과 갈등 등 다양한 문제가 끊이지 않았다는 부분도 눈여겨 볼 지점이다. 스타트업으로 출발한 기업들의 성장통인지, 산업 자체의 태생적 한계인지 아직은 미지수라는 평가다.
◆성매매, 해킹, 비방전… ‘바람 잘날 없었다’ = 숙박 O2O 기업 야놀자는 올 3월 성매매 장소로 야놀자 직영점이 활용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독한 홍역을 치렀다. 아울러 회사 측이 이를 방조했다는 혐의에 시달리면서 회사 이미지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었다.
여기어때는 3월 해커에 의해 숙박예약정보 약 300만건, 회원정보 17만건을 도둑맞았다. 해커가 숙박이용내역을 악용해 이용자에게 음란문자를 전송하기도 해 사회적으로 물의를 빚었다. 방통위는 여기어때에 과징금 3억1000만원, 과태료 2500만원 미 책임자 징계 권고 등 행정처분을 내렸다.
4월에는 두 업체 모두 숙박업소 불만족 후기를 숨겨 소비자를 기만했다는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 시정명령과 과태료 250만원을 부과 받았다. 야놀자의 경우 광고비를 낸 숙박업소를 별도 포기하지 않은 점도 문제가 됐다.
11월에는 두 업체끼리 갈등을 빚었다. 야놀자는 여기어때가 자사 영업정보를 해킹했다는 혐의, 여기어때는 야놀자가 인터넷 상에서 악성댓글을 달았다는 혐의로 서로 맞고발했다. 양사 모두 각각 ‘악성 댓글은 개인의 일탈’, ‘해킹이 아니라 평범한 모니터링’이라고 부인했으나, 지난 19일 야놀자 임직원 5명이 검찰에 송치되면서 양 측이 동등한 위치에서 판결을 기다리는 신세가 됐다.
최근 이수진 야놀자 대표, 심명섭 위드이노베이션 대표가 한 모임에서 ‘러브샷’을 하는 등 화해 무드가 조성되고 있다는 소문도 있었지만, 사건 자체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업계에서는 두 업체의 1위 다툼이 과열됐다는 평가다. 두 업체가 화해하고 고발을 취하할지 여부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배달앱 광고비 과다 논쟁… 내년에도 이어질까 = 음식 배달 O2O를 양분하는 우아한형제들, 알지피코리아 두 업체 모두 소상공인 단체와 광고비, 수수료 갈등에 발목을 잡혔다. 소상공인연합회 등에서 꾸준한 공격을 받고 있다.
갈등이 첨예해지자 지난 7월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배달앱 등 플랫폼 사업의 경우 공공재 성격이라는 측면도 있다”며 정부 개입의 가능성을 비추기도 했다. 유 장관은 이후 그런 뜻이 아니었다고 부인했으나, 소상공인진흥공단 등에서 여전히 “O2O 플랫폼은 공공재가 돼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는 형편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O2O서비스 관련 불공정행위 방지 및 규제방안’ 을 내년 5월까지 공정위 등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내놓겠다”고 밝혔다. 정부 당국이 어떤 방책을 내놓을지는 내년이 돼야 갈피가 잡힐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카카오와 네이버가 각자 다른 방식으로 시장에 뛰어들면서 셈법이 복잡해졌다. 카카오는 ‘카카오툭 주문하기’ 서비스를 지난 10월부터 출범했다.
네이버는 배민과 손을 잡는 방식을 택했다. 네이버 ‘플레이스’ 카테고리에 배민 업소 정보를 노출하고 내년 초 주문하기 기능을 도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배민은 지난달부터 조용히 웹사이트를 통한 서비스를 중단하기도 했다. 네이버 공조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위법 vs 합법’, 규제에 발 묶인 모빌리티 업계 = 풀러스와 럭시 등 모빌리티(승차공유) 업계는 지난 8월 기존 주자였던 티티카카가 출범 5개월 만에 서비스를 종료했다. 이어 글로벌 기업 우버의 ‘우버쉐어’가 다시 한 번 국내 시장에 도전하면서 새로운 3파전 구도가 형성됐다.
풀러스와 럭시는 각각 70만명 이상 회원수를 확보하면서 빠르게 세를 늘려가고 있지만. 기존 업계와 갈등, 정부 규제 문제가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럭시는 지난 5월 일부 사용자가 하루 3번 이상 운행을 하는 등 불법유상운송 혐의로 사무실이 압수수색을 당했다. 이 때문에 이용자가 급감하는 부침을 겪기도 했다. 풀러스는 11월 드라이버가 운행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출퇴근 시간 선택제’를 도입하면서 같은 혐의로 서울시에 고발당했다.
같은 달 20일 김수민 의원 주최로 열릴 예정이었던 토론회가 택시업계에 반발에 무산됐으며, 이어 서울시가 주최하기로 한 ‘캄풀 서비스 범사회적 토론회도 취소됐다.
이달 21일 4차산업혁명위원회 주최로 개최될 ‘구제 제도혁신 해커톤’에서 주요 안건에 대해 ‘끝장토론’이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택시업계 요청으로 행사 이틀 전 잠정 연기됐다. 위법 논란이 일어난 후 한 달 동안 세 차례나 논의가 무산된 셈이다. 새 정부의 정책 방향이 신사업 성장과 기존 사업 보호 사이에서 명확하지 않아 혼란이 가중되는 모양새다.
<이형두 기자>dud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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