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리티잡(11)] KISA, 블라인드 공개채용 실시 “보안人 모여라”
[디지털데일리 IT전문 블로그 미디어 = 딜라이트닷넷]
한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정보보호 진흥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안전한 정보보호 기반을 확립하고 인터넷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인재 모집에 나섰습니다. 이와 관련 KISA는 2018년 상반기 공개채용을 실시키로 했습니다.
KISA에 따르면 노무·홍보 등의 경영분야와 정보보호 연구개발, 블록체인 정책연구, 상황관제 등의 기술분야 전문인력 채용을 위해 상반기 직원 공개채용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이번부터 KISA는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합니다. 사진, 나이 등 불필요한 인적사항 등을 받지 않습니다. 학교명, 토익점수 등 불필요한 스펙 또한 필요 없습니다.
채용분야와 인원, 수행업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경영분야 내 노무와 홍보부문에서 각각 한 명씩 채용 예정입니다. 노무분야에서는 노사관련 전략 및 실행계획 등을 수립합니다. 홍보업무의 경우, 온·오프라인 홍보전략을 세우는 등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기술분야에서는 총 10명의 신규 인력을 충원합니다. 일반부문에서는 ▲악성코드 등 사이버공격 대응 분야 원천기술 개발·연구 ▲신규 ICBM(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분야 원천기술 개발·연구 ▲블록체인 관련 산업 활성화 지원·정책 연구 ▲위치정보보호 및 산업 활성화,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 정책 지원 등의 업무를 맡습니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 상황관제에서는 3명을 뽑습니다. 인터넷주소 서비스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지원합니다. KISA 인터넷침해대응센터(KISC)에서는 상황관제를 위한 2명을 채용하는데, 유일하게 나주가 아닌 서울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24시간 국내외 인터넷침해사고를 상시 모니터링합니다.
전형 일정을 알아볼까요? 이번 상반기 공개채용 접수 기한은 오는 22일 오후 2시까지입니다. 서류전형 합격자는 오는 30일 발표됩니다. 필기전형은 내달 3일 실시됩니다. 인성·조직적합도 검사 및 NCS 기반의 직업 기초능력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필기전형 합격자는 내달 6일 알 수 있습니다.
1차 면접은 내달 9일, 2차 면접은 21일 실시됩니다. 최종합격자 발표일은 내달 27일이며, 최종 12인은 3월12일 입사 예정이라고 하네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어떤 역할을 하는 기관인지 이해를 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분야의 본인 희망직무와 관련한 경험이 무엇이 있고, 어떠한 노력들을 했는지에 대해 기술해야 합니다.
주요 자기소개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입사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술해주십시오”
“희망직무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역량은 어떠한지 기술해 주십시오.”
필기전형은 인성검사 및 NCS직업기초능력평가로 구분돼 있습니다. NCS직업기초능력평가는 지원분야별 주요 능력단위(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등)로 총 50문항입니다.
1차 면접은 개별 PT면접으로, 지원분야 관련 경험에 대한 직무역량 중심으로 평가됩니다. 2차 면접은 다대다 면접으로, 인성·태도를 주로 본다고 합니다.
채용 때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정보보호 관련 자격증(CISSP, CISA, OCNP, CCIE, PMP, CPPG, OCP, 정보보안기사 등)과 KISA 주관 경시대회 및 정부기관 주관 해킹방어대회 수상자에게도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합니다.
김석환 KISA 원장<사진>은 취임 때 일자리 창출과 지역사회 기여를 강조한 바 있죠. 나주로 본원을 이전한 KISA, 광주·전남지역 대학 졸업자 우대사항이 눈에 띄네요. 또, 노무부문에서는 공인노무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유리합니다. 장애인, 국가유공자, 기관 홍보업무 유경험자도 우대합니다.
최종합격자들은 무기계약직으로 채용되는데요. 무기계약직도 정규직과 급여·복리후생·승진연한 등 처우가 동일하고 계약기간이 무기한인 직종이기 때문에 차이점은 전혀 없다고 하네요.
“KISA의 핵심 가치는 상생과 협력, 전문역량, 창의와 도전, 자율과 책임입니다. 이에 맞는 가치를 갖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은 지원분야와 관련한 경험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개된 직무설명자료를 참고 바라며, 취업준비생들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채용에 많은 지원바랍니다.”
[최민지기자 블로그=안전한 네트워크·보안 세상]
국민연금, 고려아연 ‘집중투표제’ 지지… 법원 판단만 남아
2025-01-19 15:31:10공정・투명한 '공매도'위한 가이드라인 최종안 마련… 금감원 "3월말까지 전산화 완성"
2025-01-19 14:20:28알뜰폰 업계, 갤럭시S25 가입자 사전유치 경쟁 ‘후끈’
2025-01-19 13:16:35주담대 채무불이행자 비율도 '상호금융'업권이 가장 높아…"종합 리스크관리강화 필요"
2025-01-19 1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