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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광고시장 월드컵 특수는 없다…7월 광고지수 보합 전망

채수웅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7월 광고 시장이 월드컵 특수를 누리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발표한 광고경기전망지수(KAI)에 따르면 7월 종합 KAI는 100.0으로 전월에 비해 광고비 변동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 광고주가 많았다.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광고비 계층별주요 1000대 사업체를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월드컵이 7월 중순까지 지속되지만 월드컵의 시장 특수는 기대치를 밑돌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으로 여름철 광고시장이 약세이기에 올해에도 기조변화가 쉽지 않아 보인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94.9, 케이블TV 97.8, 종합편성TV 97.6, 라디오 95.8, 신문 95.8, 온라인-모바일 108.6으로 조사됐다.

지상파TV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응답한 업종은 본격적인 월드컵 경기중계 일정을 겨냥한 맥주품목 중심으로 ‘주류 및 담배(109.1)’와 ‘교육 및 사회복지서비스(105.4)’업종이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교육 및 사회복지서비스(127.0)’와 ‘통신(125.0) 업종이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응답했다.

사업체 규모별 전망지수를 살펴보면, 온라인-모바일 매체를 중심으로 중형(105.7) 및 소형광고주(104.2)의 광고비 보합세가 예상됐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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