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네이버, ‘밴드·카페’로 미국 겨냥…그룹& 사내독립기업 출범

이대호
밴드(BAND) 서비스 이미지
밴드(BAND) 서비스 이미지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그룹 커뮤니티’ 서비스 분야에서 글로벌 공략을 가속화한다. 미국을 겨냥했다. 커뮤니티 서비스 ‘밴드(BAND)’와 ‘카페(Café)’로 시장 진입을 노릴 계획이다.

10일 네이버는 그룹 커뮤니티 서비스 전문 조직인 그룹UGC 셀(Cell)을 기반으로 사내독립기업(CIC) ‘그룹&(앤)’을 출범했다고 밝혔다. ‘밴드(BAND)’와 ‘카페(Café)’ 등을 담당하는 조직이다.

그룹&은 김주관 CIC 대표를 중심으로 독립적인 의사 결정 구조를 갖추고 미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커뮤니티 시장 개척에 나선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모임 경험을 제공해 온 ‘밴드’ ▲올해 15주년을 맞은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카페’ ▲게임 분야에 특화된 ‘플러그(PLUG)’ 등 다양한 그룹 커뮤니티 서비스를 운영하며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활용한다.

현지 시장 개척의 첨병은 ‘밴드’다. 지난해부터 글로벌 진출에 집중한 결과, 현재 ‘방과 후 활동’(After-School Activity)이 활발한 미국 젊은 층(영타겟)으로부터 주목받으며 최근 미국 내 월 사용자(MAU)가 100만 명을 넘어섰다. 회사 측은 MAU 100만에 대해 “성장 가능성을 감지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룹&은 미국 현지의 대형 단체(Varsity Spirit, Legacy Global Sports 등)와 공식 커뮤니케이션 파트너십도 맺었다. 게임 서비스 내에서 최적화된 커뮤니티 경험을 제공해 온 플러그(PLUG)도 현지에서 새로운 시도를 준비한다.

한편 네이버가 2015년에 처음 도입한 CIC는 글로벌 성장 가능성이 높은 조직이 다양한 아이디어와 실험을 시도해볼 수 있도록 인사, 재무 등 조직운영에 필요한 경영 전반을 독립적으로 결정하는 자율성과 책임감을 부여한 조직이다. 2015년 ▲네이버웹툰에 이어 올해 초에는 ▲서치앤클로바(검색) ▲아폴로(UGC) 조직이 CIC로 독립했습니다. 첫 CIC였던 네이버웹툰은 지난해 별도 법인으로 분사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이대호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