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주52시간 근무제 시행 이후 서울 광화문 등의 지역에서 평균근무 시간이 줄어들고, 서울시 여가 활동 관련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KT(대표 황창규)와 BC카드(대표 이문환)는 주52시간 근무제 시행 3개월을 맞이해 변화된 사람들의 생활 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주52시간 근무제는 주당 법정 근로시간을 이전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한 근로 제도다. 관련 법규인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2월 국회를 통과해 7월부터 종업원 300인 이상의 사업장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다.
KT가 분석한 유동인구 빅데이터에 따르면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후 8월1일부터 9월16일까지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의 직장인 일 평균 근무시간(체류시간)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평균 55분 감소했다.
IT·게임 업계 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이 많이 상주하는 성남시 판교의 경우, 직장인 일 평균 근무시간이 작년 동기간 대비 평균 11.6분 감소했다. 주52시간 근무제 유예 대상인 금융 업계 대기업이 많은 여의도는 직장인 일 평균 근무시간이 6분 줄었다.
반면에 300인 이하의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많이 위치해 있는 가산디지털단지는 직장인 일 평균 근무시간이 오히려 5분가량 증가했다.
주52시간 근무제는 직장인 출퇴근 시간에도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8월1일부터 9월16일까지 광화문 일대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은 오전 7시30분에서 8시 사이에 해당 지역의 전체 직장인 중 26%가 출근했으나, 올해는 같은 시간 전체 직장인 중 15%만 출근했다. 오전 8시30분부터 9시 사이에 출근하는 직장인은 지난해 21%에서 올해 38%로 늘어났다.
광화문·판교·여의도 모두 오후 6시에서 7시 사이에 퇴근하는 직장인 비율도 최대 31.4%으로 지난해 동기간 대비 약 7% 증가했다. 가산디지털단지는 유사한 패턴을 보였다.
특히 여의도는 금융 업계 특성상 오전 8시 전에 전체 직장인 중 90%가 출근하는 패턴은 작년과 동일하나 다른 지역과 비교해 30분가량 빨리 퇴근하는 모습을 보였다. 유예 대상 기업도 주52시간 근무제를 탄력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BC카드의 8월19일부터 9월15일까지 가맹점 매출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서울시 여가 활동 관련 업종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평균 9.2% 증가됐다. 증가된 여가 활동 매출 규모는 BC카드 기준 약 16억원에 달한다.
서울시 전체에서 가장 많은 여가 활동 매출의 증가 폭을 보인 지역은 동작구로 여가 활동 매출이 70.3% 증가했다. 이어 강서구가 66.3%, 동대문구가 42.7%로 조사됐다. 많은 직장인들이 근무하는 종로구·금천구에서는 여가 활동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7.7%, 6.7% 감소했다.
광화문과 판교의 점심시간 음식·주류 관련 업종의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하거나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해당 지역의 오후 6시 이후 음식·주류 관련 업종의 매출은 최소 10.3%에서 최대 14.7%까지 줄었다. 여의도와 가산디지털단지의 경우, 작년과 유사하거나 다소 증가된 규모를 유지했다.
윤혜정 KT 빅데이터사업지원단장은 “직장인들의 일평균 근무시간이 감소하는 등 삶의 질이 높아지는 생활 패턴의 변화가 빅데이터로 나타났다”며 “KT만이 보유한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생활 패턴에 맞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