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유아이패스코리아, ‘RPA가 직원 경험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 발간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유아이패스코리아(대표이사 장은구)는 지난 2019년 2월 유아이패스가 후원하고 포레스터 컨설팅(Forrester Consulting) 이 발간한 'RPA가 직원 경험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RPA on Employee Experience)’ 보고서의 주요 결과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RPA도입을 통한 조직의 성공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서는 직원 중심적 접근 방식이 필수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이패스코리아 장은구 대표는 "자동화 툴이 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RPA와 같은 솔루션이 일자리를 대체하게 될 것이라는 디스토피아적인 미래에 우려를 제기한다. 하지만 연구 결과, RPA는 직원들이 서로 더 활발히 교류 및 소통하고, 혁신과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업무에 더 집중하며, 발생가능한 실수를 줄이는데 기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조직은 자동화 및 RPA 도입 과정에서 직원 경험에 점점 더 관심을 갖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운영 모델 문제와 심리적 장벽으로 인해 RPA 도입을 중단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궁극적으로, 직원의 참여와 행복을 유지함으로써 조직은 RPA가 제공하는 혁신적 업무 환경의 변화를 극대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보고서는 회사가 운영 효율성과 직원 경험을 동시에 개선하고, RPA 센터를 만들며, 도입 초기에 심리적 영향을 관리하고, 사람들이 가치 있고 안전하게 느끼도록 인적 요소를 신중하게 고려한 인간 중심적인 변화 관리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을 제안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