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메인넷 구축 블록체인 업체, 디앱 출시 및 지원 예정

김도현

[디지털데일리 김도현기자] 국내 블록체인 기업들이 올 상반기에 디앱(dApp)을 100여종 출시할 전망이다. 특히 블록체인 플랫폼의 ‘메인넷’을 구축한 업체들이 디앱 출시 및 외부 디앱 지원을 한다고 알려져 주목을 받는다.

글로스퍼·하이콘, ‘뮤직플랫폼’ 등 상용화 서비스 출시 예정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을 가동하고 있는 글로스퍼·하이콘(대표 김태원)는 올해부터 자체 개발한 뮤직플랫폼, 어드벤처플랫폼, 딥러닝, 게임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글로스퍼는 하이콘을 고도화하고 디앱을 자체 개발하거나 외부 서비스를 유치하는 ‘퍼블릭 블록체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하이콘 기반으로 공공과 민간에서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구축하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사업도 추진 중이다.

김 대표는 “올해는 뮤직플랫폼, 어드벤처플랫폼, 딥러닝, 게임 등의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소비자들이 진정한 블록체인 서비스라고 느낄 수 있도록 실생활에서 유익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엑스블록시스템즈, 블록체인기반 재증명 관리시스템 상용화 추진
엑스블록시스템즈는 다차원 블록체인 플랫폼 엑스블록체인(X.blockchain) 메인넷 개발을 완료하고, 지난 5일 엑스블록체인 기술발표회와 함께 향후 사업방향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엑스블록시스템즈 관계자는 “엑스블록체인은 수시로 생성되고, 변경되고, 삭제되는 여러 전자문서의 형태는 의료제증명서류, 졸업증명서 같은 학업증명서류, 기업에서 발행하는 재직증명서류 등이 블록체인을 통해 무결성 검증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알투브이 ‘디스테이션’, 디앱 프로젝트 개발 지원
알투브이(대표 서동욱)의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이그드라시(YGGDRASH)는 멀티체인을 구현하는 테스트넷을 공개했다. 이그드라시는 올해 3분기 메인넷을 출시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초 런칭한 디스테이션(D-STATION)은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이그드라시를 개발하는 주식회사 알투브이가 운영하는 인큐베이션 센터이다. 디스테이션은 디앱 프로젝트들이 각 사의 비즈니스와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개발, 마케팅, 법률 자문, 공간을 지원한다.

서 대표는 “디스테이션 내 개발사들이 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런칭 이후에도 계속해서 파트너를 추가할 예정”이라며 “국내뿐 아니라 국외 프로젝트를 위한 파트너십 확장도 예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도현 기자>dobest@ddaily.co.kr
김도현
dobest@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