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공공IT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지식재산권 분쟁 우려없는 데이터 유통 지원 추진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원장 민기영, 이하 진흥원)은 한국지식재산보호원(원장 이해평, 이하 보호원)과 데이터 유통·활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산권 분쟁에 대한 법률상담 및 조정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9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진흥원은 데이터 산업 진흥과 데이터 유통 활성화를 담당하는 데이터 전문기관이며, 보호원은 우리나라 기업의 국내외 지식 재산권 보호를 지원하는 전담기관이다.

진흥원에 따르면, 보호원의 지식재산권 분쟁상담 및 조정 업무에 관한 전문 역량을 활용해 데이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에 효과적으로 대응코자 하며, 이러한 협업이 국내 데이터 유통 시장을 한 단계 발전시킬 것이라고 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의 유통 및 활용 활성화 업무 ▲산업재산권 창출·보호를 위한 상담 등 지원 업무 ▲산업재산권 분쟁에 대한 법률상담 및 조정업무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민기영 원장은 이번에 양 기관의 업무협약을 통해 “데이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식재산권 분쟁을 미연에 방지해 데이터 유통 생태계를 한 단계 성숙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또한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앞당기기 위해 계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