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

CJ올리브네트웍스, AWS 블록체인 기반 음원 저작권 관리 시스템 구축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IT사업부문이 방송 콘텐츠 내의 음원 저작권 관리를 혁신적으로 개편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AWS 클라우드를 도입,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신규 시스템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쉽게 생성하고 관리하도록 돕는 AWS의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Amazon Managed Blockchain)을 활용한다.

신규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은 각종 방송 콘텐츠 내의 BGM 등 음악 사용 이력을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상호 검증을 위해 투명하고 수정 불가능한 방식의 분산 원장을 이용함으로써, 창작자, 방송사, 저작권협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은 데이터를 쉽게 공유하고 저장할 수 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음악 저작권 관리 분야에 더 높은 수준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을 통해 기존 핵심 업무를 방해받지 않으면서 오더러, 인증 기관(CA), 노드 및 기타 요소를 포함한 블록체인 인프라를 손쉽게 설정하고 구성했다. 신규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직원들은 일상적인 역할에 집중할 수 있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방송 콘텐츠에서 음원 인식 및 추출을 위해 AWS 엘리멘탈 미디어컨버트(AWS Elemental MediaConvert)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별도의 서버 없이 음원을 인식하고 추출할 수 있어 개발 및 운영 비용을 줄이고 관련 작업 시간을 대폭 단축했다. 

또한 CJ올리브네트웍스는 아마존 엘라스틱 컴퓨트 클라우드(Amazon EC2), 아마존 다이나모DB(Amazon DynamoDB), AWS 엘라스틱 빈스토크(AWS Elastic Beanstalk), AWS 람다(AWS Lambda), AWS 코드스타(AWS CodeStar) 등의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들도 함께 도입하여 신규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CJ올리브네트웍스의 DT융합연구소 김응도 소장은 “음악 저작권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저작권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저작권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공정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AWS의 완전 관리형 블록체인 서비스와 AWS의 전문적인 지원과 전문역량을 기반으로 단기간에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신규 시스템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AWS 코리아 황인철 이머징 엔터프라이즈 사업부 상무는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완전히 관리되는 서비스로서 고객들이 쉽게 확장 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에 CJ올리브네트웍스가 국내 최초로 AWS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