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사례

롯데마트, AWS 통해 맞춤형 상품추천서비스 출시

백지영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롯데마트가 아마존 퍼스널라이즈 서비스를 통해 인공지능(AI) 기반 1:1 상품추천 서비스를 런칭했다고 24일 밝혔다.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는 아마존닷컴에서 사용된 동일한 머신러닝 기술을 AWS 고객들이 애플리케이션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머신러닝 경험 없이도 맞춤형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는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도입해 자체 모바일앱인 ‘M쿠폰’을 통해 매장 이용고객 대상으로 고차원의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머신러닝을 통해 얻은 고객 선호도를 바탕으로 롯데마트 고객들은 다양한 상품과 쿠폰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롯데마트는 새로운 AI 추천 서비스 런칭을 기념해 30만명을 대상으로 상품추천 서비스가 추천하는 상품을 파격가에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을 M쿠폰 앱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측은 “서비스 런칭에 앞서 지난 7월부터 2개월 동안 10만명 이상의 고객 대상으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 기반 1:1 상품추천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했다”며 “그 결과 기존보다 2배 이상 높은 고객 반응율을 이끌어 냈다”고 설명했다.

신재현 롯데마트 빅데이터팀 팀장은 “광고가 범람하는 시대에 AI를 이용해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적절한 시점에 추천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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