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몽고DB, 알리바바 클라우드에서 제공

백지영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몽고DB는 ‘서비스로서의 몽고DB(MongoDB-as-a-Service, 이하 몽고DBaaS)’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알리바바 클라우드 사용자는 전세계 알리바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통해 관리형 상품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또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버그 수정 및 지원을 통해 현재 및 향후 버전의 몽고DB 사용자를 위한 전반적인 관리와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다중 문서 ACID 트랜잭션, 집계 파이프라인 유형 변환, 논-블럭킹 세컨드리 노드 리드, 변경 스트림 기능, 40% 빠른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등의 몽고DB 기능이 알리바바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지원된다.

특히 몽고DB 4.2의 출시와 함께 알리바바 클라우드 사용자는 분산 트랜잭션, 클라이언트 측 필드 레벨 암호화, 와일드카드 인덱스, 주문형 구체화된 뷰 등의 기능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데브 이티체리아 몽고DB 회장 겸 CEO는 “중국은 가장 큰 DB 소프트웨어 시장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몽고DB를 가장 많이 채택한 시장 중 하나”라며 “몽고DB 차세대 DB 플랫폼의 전 세계적 인기와 함께 실제로 지난 4년 동안 몽고DB는 중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제 중국 본토에서 유일하게 공인된 몽고DB DBaaS에 다양한 규모의 고객이 접속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페이페이 리 알리바바 그룹 부사장 겸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DB 시스템 부문 사장 및 선임 연구원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데이터 분석 능력과 몽고DB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들이 비즈니스에서 더 많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