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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콜센터-재택근무제 분산 시행...."개인정보는 재택 업무서 제외 "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고객상담센터(콜센터) 직원들의 재택근무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기존 콜센터 직원들중 일부(150명~250)인력을 재택에서 근무하도록하되, 민감한 개인 정보를 다루는 업무는 재택업무에서는 제외시켜 보안 우려를 차단한 것이 골자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비상상황 시에도 정상적인 고객 응대가 가능하도록 고객상담센터를 서울과 인천으로 분산 운영하고 있었으나 밀집사업장에 대한 대량 감염 우려가 커짐에 따라 선제적으로 금융 당국의 기준 확인과 관련 인프라 구축을 마치고 16일부터 고객상담센터 직원 150명에 대한 재택근무를 시작했다.

재택근무 대상은 영업일 9시~18시 근무 직원 448명으로 150명이 순차적으로 재택근무를 시행하며 상황 악화 시에는 재택근무 인원을 250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업무용 노트북 상담시스템과 인터넷 전화를 설치해 사무실과 동일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게 했으며 고객보호를 위해 전기통신사기 상담 직원과 수화 상담 직원 등 특수업무팀은 재택근무에서 제외했다.

금융 보안과 관련해 신한은행은 업무를 분리시키는 방식을 택했다. 예를들어 재택근무 시행 중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상품안내, 비대면 채널 이용방법 안내, 서류 및 자격조건 안내 등 개인 정보 조회가 불필요한 업무는 재택근무자가 처리하되 상담 중 개인 정보 조회가 필요할 경우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직원이 전화를 이어받을 수 있게 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재택근무 시행과 동시에 공석을 활용해 고객상담센터 사무실의 좌석 간격을 조정하고 좌석 사이 파티션 높이를 기존 60㎝에서 97㎝로 높여 사무실 근무 직원들의 감염 예방 조치를 더욱 강화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상담센터 등 밀집사업장에 대한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커짐에 따라 정부의 ‘감염관리 지침’에 따라 신속하게 재택근무를 시작했다”며 “고객과 직원, 지역사회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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