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s 톡]팅크웨어·파인디지털, 서로 다른 시장침체 대응 전략 '주목'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내비게이션·블랙박스 등 차량용 디바이스 업계에서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팅크웨어와 파인디지털의 올해 시장 전략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두 회사 모두 지난해 주력 사업인 내비게이션·블랙박스 시장에서 안정적인 매출 구조 및 시장 점유율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2일 각 사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팅크웨어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1822억원으로 전년대비 6%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 증가한 78억원을 기록했다.
파인디지털은 연결기준 매출액 960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11% 증가했다. 총자산대비 재고율이 2018년 11.84%에서 2019년 7.99%로 개선되는 등 지난해 공격적인 마케팅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다만 법인세비용과 종속회사 손실분 등이 반영돼 2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두 회사는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정체된 사업과 소비침체 등 현 상황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과정 중에 있다. 양사는 각기 다른 전략을 세우며 돌파구를 마련 중이다.
◆ 발빠른 해외사업·사업다각화 이룬 팅크웨어 = 팅크웨어는 국내 블랙박스 시장이 포화되자 해외진출과 사업다각화로 움직였다. 볼보·폭스바겐·지엠·포드 등 글로벌 주요 공급채널을 확대했고, 일본·유럽 등 해외시장에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전용 디바이스를 판매 중이다. 해외사업은 전년 대비 42% 증가한 281억원을 기록했다.
국내에선 틴팅필름,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이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외 팅크웨어 자회사가 개발 중이던 태블릿과 전동킥보드, 로봇청소기 등을 내놓고 있다. 차량용 액세서리는 지난해 팅크웨어 매출액 중 약 15%로, 내비게이션(7.6%)보다 2배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71%를 차지하는 블랙박스 시장에선 에서도 자전거·오토바이용 블랙박스 등 새로운 제품군으로 국내외 호응을 얻고 있다. 판매경로도 대리점·홈쇼핑·온라인 등 다양한 편이다.
팅크웨어 관계자는 “자회사에서 만들고 있었거나 시장 성장성이 있는 제품군들을 출시 중인데, 큰 방향은 차량용 제품”이라며 “차량용 애프터마켓에서 모빌리티로 영역을 확대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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