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큐브리드는 자사의 오픈소스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 ‘큐브리드’를 리뉴얼하고 새롭게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오픈소스 커뮤니티 사이트 큐브리드를 통해 전 세계 개발자 및 사용자들은 큐브리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제품 및 툴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매뉴얼 및 릴리스 노트 확인도 가능하다. 깃허브와 연결된 큐브리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도 있다.
큐브리드는 이와 함께 솔루션 전문기업 체커, 정보기술(IT) 모니터링 전문기업 와탭랩스, 데이터베이스(DB) 모델링툴 전문기업 토마토시스템 등 파트너사들을 큐브리드 파운데이션 후원사로 참여시켰다. 향후 다양한 서드파티 솔루션 기업들과 협력해 국내 소프트웨어(SW) 전문기업이 큐브리드 커뮤니티 사이트를 해외 진출의 가교로 활용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큐브리드 커뮤니티 사이트는 큐브리드 개발 파트너사 아니아소프트웨어에서 운영해왔다. 하지만 이번 리뉴얼을 기점으로 올해 설립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 재단 큐브리드 파운데이션이 운영을 맡게 된다.
정병주 큐브리드 대표는 “전 세계 개발자 및 사용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사이트 개편을 실시했다”며 “큐브리드 파운데이션을 주축으로 오픈소스 커뮤니티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