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코로나19로 언택트(비대면) 결제 선호가 높아지고 긴급재난지원금도 제로페이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제로페이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하 한결원)은 제로페이 50만번째 가맹점을 맞아 현판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50만번째 가맹점은 서울 송파구 앨리스카페앤플라워다.
한결원은 50만번째 가맹점에 기념 현판과 실버 QR키트를 전달하고, 마스크 100매를 증정했다. 또 해당 매장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10% 결제 할인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최근 급증한 제로페이 가맹 수요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결제 선호와 서울사랑상품권 할인율 확대, 재난긴급생활비 등이라는 것이 한결원 측 분석이다.
올해 1월 8500건, 2월 8900건이었던 제로페이 가맹 신청 수는 3월 8만5000건, 4월 5만9000건으로 급격히 늘었다. 최근 2개월간 14만4000건의 가맹 신청 수를 기록했다. 현재 제로페이 가맹점은 53만여개에 달한다.
앨리스카페앤플라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매출이 줄어 고민이 많았는데 제로페이로 매출 증대를 했다는 주변 말을 듣고 가맹을 결심했다”며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부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서울사랑상품권 등 다양한 상품권이 연계되어 있어 실제로 결제가 늘고 있다. 수수료가 빠지지 않고 판매금액 그대로 계좌에 들어오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이근주 한결원 원장은 “50만번째 제로페이 가맹점이 탄생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현재 제로페이는 다양한 모바일상품권, 긴급재난지원금 등과 연계되어 있어 더욱 많은 사용과 가맹을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이어서 그는 “제로페이는 결제 수수료가 없거나 적은 만큼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소상공인들에게 힘이 되길 바란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