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줌 “모든 계정에 GCM 암호화 적용 완료”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줌비디오커뮤니케이션즈는 모든 무료 및 유료 줌 계정에 줌 5.0과 GCM 암호화를 성공적으로 적용했다고 4일 밝혔다.

줌에 따르면 줌 5.0은 AES-256비트 GCM 암호화를 지원한다. 지난 5월30일 줌 시스템 전반에 AES-256 GCM 암호화가 활성화됐으며 현재 모든 사용자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단계적인 종단간 암호화도 추진하고 있다. 줌은 지난 5월22일 오픈소스 저장소 깃허브에 암호화 백서 초안을 공개했다. 암호화 전문가, 비영리단체, 시민단체, 고객 등과 논의해 상세한 내용을 공유하고 최종 설계에 피드백을 요청하고 있다.

줌은 수집한 피드백을 최종 백서에 수렴한 후 엔지니어링 이정표와 줌 사용자를 위한 종단간 암호화 구축 목표를 발표할 예정이다.

에릭 위안 줌 최고경영자(CEO)는 “줌은 보안 수준을 높이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며 “단기 목표로는 종단간 암호화 기능에 피드백을 반영, 암호 강화, 유저인터페이스(UI) 업데이트, 회의 방해 해결 등”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90일의 계획 종료가 줌 보안·프라이버시에 대한 노력의 끝으로 이어지진 않는다”며 “줌은 계속해서 사용자 프라이버시와 보안에 주의를 기울이며 가장 안전하고 안정적인 화상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