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혁신사례 발굴”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4월 22일부터 8월 1일까지 ‘제8회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의 시상식을 오는 2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는 아이디어 기획 및 제품·서비스 개발 분야에 총 165개 팀이 참가했다. 전문가 서류심사 및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대상 2팀, 최우수상 6팀, 우수상 6팀, 잘려상 5팀 등 총 19개 팀의 수상자가 선정됐다.

대상을 수상한 것은 부족한 전기차 충전소의 인프라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찾아가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와브(WAB)’와 제품의 인증 및 안전 정보를 활용한 구매자 사용후기·평판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사자(SAZA)’다.

수상작들에 대해 분야별 기술 컨설팅,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가 및 글로벌 시장 진출(코트라) 지원,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본선 참가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호준 산업부 기획조정실장은 “데이터3법 개정 및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경제 확산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개인소비정보의 적극적인 개방과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신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앞으로도 고수요, 고품질의 데이터를 적극 발굴해 개방하고 사회적인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