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식당 문 닫을 위기를 흑자로” 배민아카데미에 쏟아진 감사인사

권하영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지난달 18일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의장 앞으로, 한 자 한 자 빼곡하게 눌러쓴 손편지가 전달됐다. 서울 광진구에서 카페 ‘고은별’을 운영하는 임성환(32)씨가 쓴 편지였다. 그는 어려웠던 시절을 언급하며 “생존하기 위해 하루하루 치열하게 살아왔었는데 배민이 없었다면 저도 없었을 것”이라며 “배민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다”며 감사함을 전했다.

임 씨는 2015년부터 배달의민족과 인연을 맺었다. 6년이 지난 지금은 7명의 직원을 챙기는 사장이 됐다. 임 씨는 배달의민족이 그동안 성장하면서 쌓은 경험을 배민아카데미를 통해 공유하면서 소상공인들이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졌다며 감사해했다. 실제 배민아카데미는 지난 2014년부터 지난 7년간 4만여명의 소상공인에게 총 650여 회의 교육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한 바 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이와 같은 사연들이 배민아카데미 홈페이지에 줄을 잇고 있다. 대구 수성구와 북구에서 한식 밥집 3곳을 운영 중인 ‘카페동이’ 대표 남해용 씨는 “코로나 확산 초기 손님이 뚝 끊겼을 때, 배달 판매에서 답을 찾았다”며 “배민아카데미에서 배웠던 내용을 떠올려 하나하나 장사에 접목했다”고 했다. 남 씨는 코로나에도 흑자를 유지할 수 있었다.

서울 성수동에서 닭요리 전문식당 ‘간판없는집’을 운영하는 김홍석 씨는 코로나 여파가 최고조였던 지난 6월 처음 배민아카데미를 알게됐다. 그는 코로나 여파로 어쩔 수 없이 중단한 점심장사 시간에 배민아카데미의 온라인,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수강했다. 그는 “고객에게 배달되기까지의 시간을 고려한 배달음식 레시피 등 일반 요리학원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노하우를 이해하기 쉽게 알려줘 큰 도움이 됐다”고 했다.

우아한형제들 권용규 가치경영실장은 “사장님들이 제대로, 그리고 오래 장사하실 수 있도록, 위기가 닥쳤을 때 최대한 잘 극복하고 성장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이 배민아카데미의 목표”라며 “더 많은 외식업 자영업자분들께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배민아카데미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오프라인 교육보다는 온라인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해 7월 오픈한 온라인 교육에는 '엑셀을 활용한 원가 분석', '매장을 청결하게 하는 위생 습관', ‘블로그 마케팅으로 잠재 고객을 매장까지 오게 하는 방법’ 등 총 126편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권하영 기자>kwonhy@ddaily.co.kr
권하영
kwonhy@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