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해사고/위협동향

안랩 “안전한 비대면 설 연휴, ‘잠시 멈춤’ 보안수칙 준수하세요”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함에 따라 비대면(언택트) 설 연휴가 예상되는 가운데 안랩은 9일 안전한 설 명절을 보내기 위한 ‘잠시 멈춤’ 보안수칙을 발표했다.

잠시 멈춤 보안수칙은 ▲익숙한 문제미시지 속 수상한 인터넷주소(URL) 실행 ▲집콕하며 즐길 콘텐츠 다운로드 ▲가족의 문자 메시지 속 송금 요청 등에 주의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설 선물 택배 배송’이나 ‘상품권 발송’ 등으로 위장한 스미싱 문자 유포는 명절 때마다 꾸준히 발견돼 온 공격 수법이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그 어느 때보다 비대면 선물 교환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런 상황을 노려 공격량이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

또 연휴 기간 즐길 콘텐츠를 찾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넷플릭스 등 유명 콘텐츠 서비스회사를 사칭하는 유형의 공격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토렌트 사이트에서 영화, 게임, 만화 파일로 위장해 랜섬웨어 등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공격도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

문자나 메신저로 명절 인사와 안부를 전하는 인들이 늘면서 가족 구성원을 사칭한 현금 송금이나 상품권 구매, 스마트폰 원격조종 애플리케이션 설치 유도 등의 사례도 발견되고 있다.

안랩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PC와 스마트폰에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업데이트 및 실시간 검사 기능을 실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안랩 시큐리티대응센터(ASEC) 한창규 센터장은 “올 설 연휴에는 비대면 소통과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를 노린 공격이 증가할 수 있다”며 “개인정보 유출이나 금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받거나 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전 잠시 멈춰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