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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스마트폰 시장 지형 변화…삼성·애플, 서비스 강화 ‘총력’

이안나


- 애플-고객 접점 확대·삼성-SW 지원 연장…소비자들 선택은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삼성전자와 애플이 각각 소프트웨어 지원 강화와 오프라인 매장 확대로 국내 스마트폰 시장 수요 확보에 나선다. 상대적으로 약점으로 꼽히던 서비스 지점을 보완하며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24일 애플코리아는 여의도 IFC몰에서 국내 두 번째 애플스토어 ‘애플 여의도’를 소개하는 프리뷰 행사를 개최했다. 오는 26일 정식 개장한다. 애플 여의도는 애플 브랜드를 국내에서 성장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국내에선 2018년 1월 개장한 애플 가로수길 이후 3년 만에 생긴 2호점이다. 여의도는 국회와 금융기업들이 밀집해 있어 국내 정치·경제 요충지로 통한다. 특히 애플 여의도는 IFC몰에 입점해 교통이 편리하고 쇼핑몰을 찾는 고객들도 주목할 수 있다.

애플스토어는 여의도에 이어 명동, 부산 해운대에도 개설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애플스토어는 소비자들이 애플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용법을 듣고 사후관리(AS)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애플이 공식 매장을 확대하는 건 외국업체로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AS 등을 보완하며 고객 접점을 확대하려는 전략이다.

원UI 3.1 인공지능(AI) 지우개 기능
원UI 3.1 인공지능(AI) 지우개 기능

반면 삼성전자는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고객 접점 면에 있어서 국내 최고 수준이다. 제품군 역시 보급형부터 프리미엄, 접는(Foldable, 폴더블)폰까지 애플보다 훨씬 다양해 타깃을 세분화할 수 있다. 단 애플이 제품 출시 후 6년 이상 된 기기까지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를 제공해 온 반면 삼성전자는 SW 업데이트 기간이 짧다는 지적이 있었다.

삼성전자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SW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작년 갤럭시 모바일 기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업그레이드를 기존 2세대에서 3세대까지 확대 지원한다고 발표한 데 이어 지난 23일 보안 업데이트 역시 최소 4년 이상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지난 18일부터는 최신 모델 갤럭시S21 시리즈에 탑재된 독자적 사용자경험(UX)인 ‘원 사용자환경(UI) 3.1’를 기존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하고 있다. 갤럭시Z폴드2나 갤럭시S20에서도 카메라·디스플레이·보안 등 일부 신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신제품이 공개된 지 약 한 달 만에 기존 제품들에서도 동일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교체 시기가 점점 길어짐에 따라 사용자들이 기기를 사용하는 동안 최상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겠다는 목적이다. 이에 따라 장기 서비스 지원도 스마트폰 구매 전 경쟁 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다.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 점유율은 65%를 기록하며 전년 수준을 상회했다. 애플은 전년대비 2%포인트 늘어난 20%를 기록했다. 절대적인 점유율 차이는 크지만 ‘외산폰의 무덤’이라 불리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 특성을 고려하면 애플 영향력은 큰 편이다.

더군다나 작년 기준 국내 점유율 13%를 차지한 LG전자가 올해 스마트폰 사업을 중단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빈자리를 전부 경쟁사에 내줄 수 없는 상황에서 제조업체들 간 경쟁이 심화 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 지형 변화가 예상되는 시점이라 현재 경쟁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애플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안나 기자>anna@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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