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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밴드 비디오콜, 개학 후 31만명이 썼다

권하영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네이버는 신학기가 시작되고 3주간 네이버 밴드의 실시간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기능 ‘비디오콜’ 사용자 31만명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네이버 밴드는 ‘그룹형 SNS’라는 특징을 살려 비대면 학급 관리 툴로 자주 활용된다. 실제 ‘출석체크’나 ‘라이브’ 등 학급 관리와 수업 운영에 특화된 기능들을 담고 있다.

네이버는 여기에 현직 교사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올해 새학기부터 본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여러 기능들을 추가했다. 지난해 10월 만 13세 미만 어린이 사용자를 위해 불특정 공개 밴드나 콘텐츠에 노출되지 않는 키즈 서비스를 출시했고, 12월에는 쪽지시험부터 과제 제출 및 평가까지 가능한 퀴즈 기능을 도입했다. 올해 초부터는 학생들의 코로나19 문진표를 더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돕는 설문 기능도 지원한다.

특히 네이버 밴드는 쌍방향 수업 지원이 필요하다는 현직 교사들의 피드백을 받아 지난해 6월 비디오콜 기능을 출시한 이후 개선을 지속해왔다. 비디오콜 지원 기기를 기존 모바일에서 PC로 확대하고, 참여 가능 인원 수를 30명에서 50명으로 늘려 새학기 원격 수업에 원활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한편, 네이버 밴드는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본격 시작된 지난해 신학기에 개설 수 누적 7만8000개, 가입자 수 135만 명을 기록한 바 있다. 올해에도 전년 동기 대비 신학기 밴드 개설 수는 3.3배, 가입자 수는 5.4배 증가했다.

<권하영 기자>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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