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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전주시, AI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자 이상반응 확인

이안나
- AI 기반 클로바 케어콜, 코로나19 능동감시자 모니터링에서 예방접종까지 확대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네이버가 전주시와 함께 인공지능(AI)를 활용해 백신 접종자에 대한 이상반응을 모니터링한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오는 6월1일부터 전주시에서 AI 기반 클로바 케어콜 솔루션을 활용해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자에 대한 이상반응 모니터링 시범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3월부터 국내 기업 최초로 코로나19 능동감시자 모니터링을 위한 AI 기반 클로바 케어콜 솔루션을 개발했다. 성남을 시작으로 부산·수원·서초·인천 부평·의정부·화성에 무료 제공 중이다.

AI가 단순 전화 모니터링 업무를 대체하면서 지역적 감염이 예측 불가능하게 확산되더라도 효율적이고 유연한 대처가 이뤄졌다.

​이번 시범 서비스에도 ‘클로바 케어콜’ 기술이 활용된다. 서비스 방식은 코로나19 능동감시자 모니터링과 유사하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한 전주시민에게 AI 기반 클로바 케어콜이 접종일로부터 3일간 매일 한차례 전화를 걸어 이상반응 여부를 체크한다.

이상반응이 있다고 응답할 경우 방역 담당자가 2차 확인 및 집중 관리에 나선다.

전주시는 시내 일부 지역에서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6월 한달 동안 운영 후 대상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자체 개발한 고도화된 AI 기술이 일선 방역 현장의 많은 의료진들에 보탬 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것”이라며 “감염 확산 관리에 이어 백신 접종시기에도 많은 의료진들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클로바 케어콜을 고도화해 나가는 한편 다양한 지자체와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안나 기자>anna@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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