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DD 주간브리핑] 코로나19 4차 대유행 긴장속, IT업계 재택근무 확산

박기록

7월 중순으로 접어든다. 여름 휴가철이 시작됐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인해 사회적 경각심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세가 강한 수도권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12일부터 4단계로 격상시킨다. 4단계는 2주간 적용되며, 이 기간동안에는 오후 6시 이후에는 2인까지만 사적모임이 허용된다. 저녁 시간에는 사실상 야간 활동을 제한하는 초강수다.

지난주 코로나19 '델타 변이'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미국 증시가 크게 하락하기도 했으나 지난 9일(현지시간) 마감된 미국의 주요 3대 지수 모두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상승 마감했다.

국내 증시도 지난주 4차 대유행에 대한 우려로 지난 9일 코스피 지수는 전일대비 1.07% 하락한 3217. 95에 마감했는데 이번주 다시 반등의 모멘텀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다.

지난주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실적으로 공개했다. 초호황기를 구가하고 있는 반도체 실적 덕분에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삼성전자가 밝힌 2분기 잠정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3조원과 12조5000억원으로 이는 시장의 예상치를 상회한 실적이다. 매출액 63조원은 삼성전자 역대 2분기 매출액 중 최고치다. 그러나 이같은 눈부신 실적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 주가는 코스피 시장 약세와 맞물려 7만원대로 내려앉아 대조를 보였다. 이는 시장에서 글로벌 '메모리반도체 업황 고점 논란'이 제기되고 있기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번주 세계 반도체 파운드리 1위 TSMC가 2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TSMC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기 및 전년동기대비 성장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급성장하는 온라인플랫폼에 대해 시장혁신과 규제방향을 논의하는 '온라인플랫폼의 혁신과 규제' 웨비나가 오는 14일 개최된다. 웨비나를 통해 온라인플랫폼의 혁신과 규제를 조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경기게임문화센터는 16일 오후 6시 '경기 게임문화 세미나' 3회차를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통신3사 재택근무 강화=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오는 12일부터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된다. 이에 따라 통신3사도 재택근무 강화에 나섰다. SK텔레콤은 ‘워크 애니웨어’ 정책에 따라 필수 근무 인력이 아니라면 재택근무를 권장한다. KT는 부서별 30% 이상 재택근무를 권고했다. LG유플러스는 사무기술직의 경우 리더(팀장·임원) 주2회, 직원 주4회 재택근무를 할 수 있다. 직영매장에서는 일별 60% 재택근무에 나선다. 이와 함께 통신3사는 비대면 회의, 회식 금지, 사적 모임 자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을 임직원에 당부했다.


◆반도체 파운드리 1위 TSMC, 15일 2분기 실적발표=TSMC가 15일(현지시각) 2021년 2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TSMC는 세계 반도체 수탁생산(파운드리) 점유율 1위 업체다. 시스템반도체는 전 분야에서 수급 불안이 지속하고 있다. 파운드리 업계 몸값이 상승했다. TSMC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기 및 전년동기대비 성장했을 전망이다. TSMC가 발표한 월간 매출액을 합산하면 2분기 매출액은 3721억4600만대만달러(약 15조2500억원)다.

◆'게임 셧다운제 폐지 및 부모 자율권 보장' 정책 세미나 개최=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은 '게임 셧다운제 폐지 및 부모 자율권 보장 세미나'를 오는 13일 오전 10시30분 개최한다. 한국게임산업협회가 후원에 나선 이번 세미나는 좌장에는 황성기 한양대 법한전문대학원 교수, 발제는 조문석 한성대 행정학과 교수, 이병찬 법무법인 온새미로 변호사가 맡는다.

이어 패널로는 박승범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콘텐츠산업과 과장, 한종천 수원공업고등학교 교사, 장근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우리들이 마인크래프트 공간의 전현수 대표가 나선다. 이는 허은아 의원의 유튜브 채널에서도 실시간으로 시청 가능하다.

◆온라인플랫폼의 혁신과 규제' 웨비나 14일 개최=급성장하는 온라인플랫폼에 대해 시장혁신과 규제방향을 논의하는 '온라인플랫폼의 혁신과 규제' 웨비나가 오는 7월14일 개최된다. 법무법인 세종과 고려대학교 기술법정책센터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 웨비나에서는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 규제 동향과 이슈를 분석하고, 온라인플랫폼의 혁신과 규제를 조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웨비나는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과 최성호 방송통신위원회 사무처장의 축사로 시작되며, 이어진 주제 발표 세션에서는 정혜련 경찰대학교 교수와 황정현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가 각각 ‘온라인 플랫폼 규제의 해외 동향과 전망’과 ‘국내 온라인 플랫폼 규제법의 이슈와 향후 과제’를 다룬다. 이후 패널 토론 세션에서는 온라인 플랫폼 규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프로게이머 꿈꾸는 청소년 위한 온라인 세미나 개최= 경기도의 게임문화활성화 전담 기구인 경기게임문화센터는 오는 16일 오후 6시 '경기 게임문화 세미나' 3회차를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이번 세미나는 '프로게이머가 되기 위한 준비과정'을 주제로 진행된다. 현직에서 프로게이머를 양성하고 있는 젠지e스포츠 이지훈 단장이 연사로 나선다. 이 단장은 프로게이머를 꿈꾸는 청소년 및 보호자에게 프로에 입문하기 위한 준비과정과 향후 직업 전망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편집국 종합>



박기록
rock@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