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다음웹툰을 확대개편한 카카오웹툰이 오는 8월1일 국내 출시를 앞두고 베일을 벗었다.
27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오는 8월1일 카카오웹툰 국내 출시를 앞두고 미디어 대상 ‘카카오웹툰 프리미어’ 웹사이트를 오픈, 카카오웹툰의 세 가지 비전 키워드로 ▲IPX(IP eXperience) ▲프리미엄 IP(지적재산권) ▲글로벌을 제시했다.
먼저, IPX는 기존에 IP를 전달하고 향유하는 인식 틀 자체를 바꿔야 한다는 뜻을 담은 카카오엔터의 비전이다. 기존 작은 직사각형의 섬네일(그림) 이미지로 작품을 나열하던 관성적 디스플레이 방식에서 탈피, UX 설계 틀을 파격적으로 바꿔 웹툰을 살아 숨쉬는 것처럼 유저들에게 전한다.
‘프로젝트 인피니트(INFINITE)’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카카오웹툰은 콘텐츠와 IPX가 무한히 확장하는 형태로 디자인됐다. 웹툰의 본질인 그림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과정에서 카카오웹툰 속 캐릭터들은 살아 움직이는 듯한 형태로 구현됐다. 메인 홈 스페셜 탭에 담긴 슈퍼 IP 애니메이션과 작품별 10초 안팎의 티저 영상 등도 기존 플랫폼과는 질적으로 다른 독보적 IP 경험을 독자에게 전하는 요소다.
또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수년간 공격적인 투자로 발굴한 프리미엄 IP들이 카카오웹툰을 통해 대거 서비스될 예정이다. ‘나 혼자만 레벨업’ ‘취향저격 그녀’ ‘승리호’ ‘아비무쌍’ ‘SSS급 죽어야 사는 헌터’ ‘주말 도미 시식회’ ‘닥터 최태수’ ‘프레너미’ ‘템빨’ 등 그간 다음웹툰과 카카오페이지에서 선보여온 유수의 오리지널 웹툰 IP들을 총 망라해 서비스한다. 향후 오리지널 신작들 역시 차례차례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웹툰은 메인 화면과 더불어 ‘웹툰원작’과 ‘소설원작’, ‘랭킹 탭’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각각의 탭에는 ‘카카오웹툰 스튜디오’로 새롭게 출발하는 다음웹툰 작품들과, ‘웹소설의 웹툰화’를 이끌어온 카카오페이지의 노블코믹스(novel comics) 작품들이 함께 담기게 된다.
아울러 카카오웹툰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다. 초기부터 글로벌 확장이 용이한 방식으로 설계됐으며, 어느 국가든 네트워크 환경에 큰 제약을 받지 않고 카카오웹툰을 즐길 수 있도록 앱을 최적화했다는 것도 특징이다. 이진수 대표는 “추후 국내 IP는 물론 일본의 픽코마, 북미의 타파스 등 현지 개발된 오리지널 웹툰들 역시 카카오웹툰을 통해 서비스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진수 대표는 “과거 기다무가 웹툰 산업의 판도를 바꿨듯이 이번 카카오웹툰 역시 또 한 번의 산업적 변곡점이 될 것으로 생각하며 준비해 왔다”며 “카카오웹툰을 통해 대한민국의 웹툰 산업이 글로벌 무대에서 다시금 도약을 이뤄낼 수 있도록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