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도 VR로··· 메타, 메타버스 무한확장 나선다
[디지털데일리 임재현기자] 메타버스를 향한 산업계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겁다.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이 출시되고 기기 보급률도 높아지며 메타버스 구성 요소인 가상현실(VR)을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VR에 대한 관심은 아직 게임에만 국한돼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메타는 이러한 대중적 인식을 무너뜨리고 사람이 어울리는 다양한 분야로 메타버스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7일 메타는 'VR 아트 미디어 행사'를 메타버스 상에서 개최해 예술과 업무 분야에서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최근 페이스북에서 사명을 바꾸며 메타버스 기업을 표방한 메타는 VR 기기 '오큘러스퀘스트2'를 내세워 저변 확대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오큘러스퀘스트2는 타사 대비 뛰어난 가성비를 무기로 최근 출하량 1000만대를 달성했다. 올해 1분기에는 전 세계 VR 기기 출하량 75%를 차지하기도 했다.
정기현 메타코리아 대표는 "아직 VR은 게임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향후 예술·교육·업무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것이라고 본다"며 "기기뿐만 아니라 플랫폼, 스마트폰 등에서도 메타버스가 확장하며 많은 기회가 창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국 메타버스 시장을 언급하며 "기기 보급률, 개발 환경 등을 고려했을 때 한국은 메타버스 사업 적합도에서 전 세계 수위권"이라며 "메타 한국 대표로서, 한국이 세계에서 두드러질 중요한 기회로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가상 회의실 '호라이즌워크룸'에서 열렸다. 현재 베타 서비스 중으로, 정식 출시되지 않았음에도 참가자 입 모양까지 아바타에 적용되는 등 이미 실제 사람과 대화하고 있다는 현장감을 느끼기 충분했다. 메타는 향후 아바타를 실사 형태로 만들고 이용자 미세 움직임까지 포착하는 등 몰입감을 높일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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