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뉴스

AWS, 상용DB 최적화 지원 등 3개 신규 데이터베이스 기능 발표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AWS 리인벤트(AWS re:Invent) 행사를 통해 3개의 신규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는 비지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관리형 데이터 베이스 서비스로써 기반 데이터 베이스와 운영체제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아마존 RDS 커스텀(Amazon RDS Custom), 액세스 빈도가 낮은 데이터에 대한 스토리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아마존 다이나모DB 스탠다드-IA 테이블클래스(Amazon DynamoDB Standard-Infrequent Access table class), 신규 테이블 클래스, ML(기계학습)을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성능 문제에 대한 개선된 진단 및 해결을 제공하는 서비스인 RDS용 아마존 데브옵스 구루(Amazon DevOps Guru for RDS)가 있다.

라주 굴라바니(Raju Gulabani) AWS 데이터베이스 및 애널리틱스 담당 부사장은 “기업 고객이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쉽게 개선하고 비용을 최적화하며 비즈니스에 가장 필수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강화할 수 있는, 폭넓은 유연성과 선택권을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업계 내 어느 공급업체의 서비스도 AWS가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의 깊이와 선택의 폭에 필적할 수 없으며, AWS는 향후에도 고객을 위한 혁신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아마존 RDS 커스텀은, 데이터베이스 및 운엥체제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관리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마존 RDS 커스텀은 일반적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긴밀하게 통합되는 오라클 및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데이터베이스의 설정, 운영 및 확장을 자동화하는 동시에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및 기본 운영 체제에 대한 커스터마이징을 허용한다.

기업 고객은 전문화된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한 기존 자체 관리형 오라클 및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데이터베이스를 아마존 RDS 커스텀으로 손쉽게 이전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 직접 관리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이곳에서 지금 바로 아마존 RDS 커스텀을 사용할 수 있다.

아마존 다이나모DB 스탠다드-IA 테이블클래스는 액세스 빈도가 낮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테이블에 대해 다이나모DB 비용을 최대 60%까지 절감할 수 있다. 다이나모DB 스탠다드-IA 테이블클래스는 다이나모DB 스탠다드 테이블 대비 최대 60% 낮은 스토리지 비용을 제공하므로 스토리지가 주된 테이블 비용인 테이블들에 가장 비용 효율적인 선택지를 제시한다.

RDS용 아마존 데브옵스 구루(Amazon DevOps Guru)는 개발자가 운영 문제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특정 조치를 권장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가용성을 손쉽게 개선하도록 지원한다.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병목 현상 및 운영 문제를 자동으로 감지 및 진단하고 상세한 수정 권장 사항을 제공함으로써 개발자가 며칠이 아닌 몇 분 안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예를 들어, 예상치 못한 데이터베이스의 높은 로드와 관련된 애플리케이션 성능 문제가 감지되면 RDS용 아마존 데브옵스 구루 근본 원인 분석을 수행해 문제를 일으키는 정확한 SQL 구문을 찾고 원인 및 범위를 포함하는 알림을 전달하고, 신속한 문제 해결을 위한 시정 조치를 권장한다.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