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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상생협의 실행, 카카오T블루 취소수수료 기사와 배분

최민지
-카카오T블루 가맹협의체 ‘상생 협의안’ 실행 돌입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상생협의안 실행에 돌입했다.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는 카카오T블루 취소수수료 배분 정책 적용을 완료하고, 가맹점사업자 추가 수익 모델로 차량 뒷좌석 엔터테인먼트(RSE, Rear Seat Entertainment)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12월에 진행된 ‘카카오T블루 가맹점협의회 상생간담회'에 참여한 서울, 대구, 광주, 부산, 인천, 대전, 포항 등 7개 전국 지역별 가맹점협의회와 실질적 상생 실천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 때 빠르게 실행 가능한 사안을 우선순위로 적용한다는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지난 상생간담회 당시 최우선 과제로 꼽았던 카카오T블루 취소수수료 배분 정책 개편’의 경우, 지난 15일부터 적용했다. 취소수수료는 가맹 계약 주체인 가맹회원사에게만 배분되던 방식에서 기사(크루)들에게도 배분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이번 취소수수료 개편은 가맹사업본부인 KM솔루션과 DGT모빌리티가 기사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한 상생 차원에서 가맹사업본부에 배분된 취소수수료 비율 일부를 기사에게 양도해 이뤄지게 됐다.

차량 배차 1분 이후 호출을 취소한 경우에 한해 발생하는 취소수수료의 배분율을 기존 가맹사업본부(5):가맹점사업자(5)에서 가맹사업본부(2):크루(3):가맹점사업자(5)로 변경 적용된다. 기사들도 지난 15일부터 취소수수료를 배분받게 됐다.

가맹 기사에게 지급되는 취소수수료 30%는 매월 합산을 통해 익월 15일 카카오T 택시 기사앱 내 포인트로 자동 적립된다. 실시간 적립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모빌리티는 각 지역별 가맹점협의회가 참여한 상생간담회를 통해 공유한 ‘장기적 동반성장을 위한 가맹택시 추가 수익화 모델 개발’에 대한 계획안을 마련했다.

현재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서비스 경험을 개선하고자 택시 이용자에게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테스트 중인 RSE 시스템을 광고 영역으로 확대, 가맹택시 수익화 모델로 운영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RSE를 연계한 인포테인먼트를 확대하고자 직영 운수사에 한정해 제한적으로 승객에게 목적지까지 실시간 운행경로를 비롯 웹드라마, 애니메이션, 뉴스, 과학, 시사교양 등 제휴 콘텐츠를 제공하며 테스트 중이다. 영화·스포츠·제품 및 음식‧레시피 리뷰 등으로 콘텐츠 영역을 넓힐 방침이다. 멀티미디어 일부로서 광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해 광고 피로도를 최소화하겠다는 것. 향후에는 목적지, 이용자 관심지점(POI) 등 각 이용자에게 정교하게 타겟팅된 콘텐츠를 송출할 수 있도록 고도화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 상반기 내 RSE 시스템을 카카오T블루 1만대에 확대 설치하고, 광고 콘텐츠를 적용하기 위한 심의와 광고주 섭외 등 제반 사항을 마무리해 연내 가맹회원사와 광고 수익을 공유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MaaS 사업실 신동훈 상무는 “가맹택시 산업과의 상생 생태계 구축과 신뢰 향상을 위해 다양한 현안 중 빠르게 실행 가능한 사항들을 우선 적용하고 제반 사항 준비가 필요한 것들도 빠르게 실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맹점협의회 협의체와 상생 협력을 위한 실행 가능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최민지
cmj@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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