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 몰아주기 아냐”…카카오T, 택시 ‘AI 배차 시스템’ 구조 공개
- 택시 배차 시스템 정보 접근성 및 투명성 제고
[다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국내 모빌리티 업계 처음으로 택시 ‘인공지능(AI) 배차 시스템’ 상세 동작 원리를 공개한다고 4일 밝혔다. AI 기술 및 플랫폼 투명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배차 시스템을 공개해 각계 오해와 우려를 불식한다는 취지다.
이번 택시 배차 시스템 공개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진행됐으며, ‘상생 자문 위원회'의 의견 수렴을 거쳤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회사 홈페이지에 택시 배차 시스템 소개 페이지를 신설하고 배차 진행 방식, 배차 시스템 구성 요소, 고려 변수 등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단순히 배차 순위 결정 원칙을 설명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시나리오별 배차 과정, 승객 대기 시간 단축을 위해 개발된 예측 모형도 소개했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카카오T 택시 서비스는 승객 ▲호출 요청 ▲콜 카드 발송 ▲기사 콜 카드 수락(배차) ▲승객 탑승 ▲운행 ▲결제 및 평가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중 콜 카드 발송 시 택시 기사에게 발송되는 ‘콜 카드’ 기준과 순서를 도출해내는 방식을 ‘배차 시스템’이라고 한다.
AI 배차 시스템은 호출이 발생한 ▲요일 ▲시간대 ▲출도착지 인근 택시 수요공급 현황, 기사 ▲일평균 콜 수락률 ▲목적지별 콜 수락률 ▲평균 평점 ▲과거 운행 패턴 등 30여 가지 변수를 머신러닝으로 분석해 기사와 승객 매칭을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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