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IT

매스웍스코리아, 18일 금융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 웨비나 개최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수치 연산과 알고리즘 개발용으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 매스웍스의 매트랩(MATLAB)이 금융시장에서 데이터 분석 및 AI 활용에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어 주목된다. 

19일 오후 1시 30분부터 <디지털데일리> 웨비나 플랫폼 ‘DD튜브’를 통해 ‘매트랩(MATLAB)을 활용한 금융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을 주제로 매스웍스코리아 장규환 차장이 수많은 금융 데이터를 잘 다루고 활용하기 위한 매트랩 활용 방안을 소개한다. 

매트랩은 공학분야 등에서 데이터 처리에 대해 검증된 툴로써 데이터 취합부터 처리 및 시각화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솔루션으로 금융 분야에 있어서도 매트랩을 활용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모델링이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의 다양한 재무 정보를 받아 신용등급을 분류하는 인공지능 모델은 물론 데이터를 이용해 모델링을 통해 미래 결과 예측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매트랩의 고객 중 하나인 HSBC는 신용평가 모델 개발 및 리뷰 프로세스에 있어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속도와 데이터의 투명성 및 재생산의 용이함이 필요했다. 이에 매트랩을 도입해 위험관리 모델링을 수행하고, 자동 템플릿 생성 기능을 기반으로 보고서 작성이 가능해졌다.

더 나아가 매트랩의 프로덕션 서버를 통해 HSBC가 개발한 신용평가 모델을 대시보드를 통해 신용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국내에서도 금융공학 분야와 금융 상품 연구 분야에서 매트랩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많은 연구와 결과물이 나오고 있다.  

매트랩은 다양한 형태를 띠는 여러 가지 종류의 금융 데이터를 원활하게 엑세스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매트랩은 다른 오픈소스와의 연동도 지원해 오픈소스로부터 모델을 불러오고 매트랩에서 모델을 유연하게 내보낼 수 있는 개방적인 툴이기도 하다.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