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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 부회장 결단…‘신세계 유니버스’ 5년간 20조원 투자

이안나
- 백화점·이마트·스타필드 등 오프라인 사업에 11조 투자
- ‘디지털 대전환’ 위한 물류 경쟁력 확대와 온라인 사업 3조 투자
- 헬스케어·콘텐츠 사업 등 신성장 동력 발굴에 2조 투자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신세계그룹이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과 그룹 지속 성장 도모를 위해 향후 5년간 20조원을 투자한다.

26일 신세계그룹은 미래 성장을 위해 오프라인 유통 사업 확대와 온라인 비즈니스 확대, 자산개발 및 신규 사업을 4대 테마로 삼고, 투자를 집중키로 했다고 밝혔다.

먼저 오프라인 사업 확대를 위해 11조를 투자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신규 출점과 기존점 경쟁력 확대를 위해 3조9000억을 투자한다. 이마트 역시 트레이더스 출점과 기존점 리뉴얼 등에 1조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도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스타필드 수원을 필두로, 스타필드 창원과 스타필드 청라 등 신규 점포 출점을 위해 2조2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온라인 비즈니스 확대를 위해서도 추가 투자한다. 지난해 이베이와 W컨셉 인수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신세계그룹은 이를 기반으로 향후 온라인 사업에서 주도권 확대를 위한 추가 투자에 집중한다.

물류센터 확대와 시스템 개발 등에 집중 투자하는 한편, 신사업 개발 및 생산 설비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하는데 3조원을 투자한다.

자산개발은 신세계프라퍼티가 주도한다. 현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화성 테마파크 사업과 복합 개발 사업을 중심으로 앞으로 5년간 4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화성 테마파크 개발을 통해 약 70조원에 이르는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한다. 약 11만명 직간접 고용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헬스케어와 콘텐츠 사업 등 그룹 지속 성장을 이끌 신규 사업 발굴에도 2조를 투자해 그룹 역량을 확대한다.

신세계그룹은 5년간 20조원 대규모 투자를 진행, 유통업이 다른 산업에 비해 고용유발효과가 상대적으로 큰 만큼 고용 창출 효과 역시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앞으로 5년이 신세계그룹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디딤돌을 놓기 위한 매우 중대한 시기”라며 “새로운 경쟁 환경에서 초격차를 달성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로 그룹 핵심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안나
anna@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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