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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고객, 330만 돌파…지난해 말 대비 빠른 실적 개선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토스뱅크(대표이사 홍민택)가 출범 8개월 만에 가입고객이 330만 명을 넘어섰다고 31일 밝혔다. 혁신 성장과 함께 고객 포용에도 앞장서며,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중저신용 고객 대출 비중 35%(잔액 기준)도 넘어섰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이달 30일까지 토스뱅크를 가입·이용하는 고객은 총 331만 명으로 늘었다. 지난해 말 124만 2700명보다 206만 명이 더 이용했고, 고객들은 연 2% 금리(세전) 혜택을 제공하는 토스뱅크통장, 대출한도 조회부터 대출 실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며 토스뱅크의 실질 고객이 됐다. 6초에 1명이 토스뱅크의 신규 고객이 된 셈이다. 

고객 5명 중 2명은 40대 이상으로, 이용자층이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었다. 40대 고객은 24.2%를, 50대 이상 고객은 18.7%를 차지했다.  
 
특히 전체 이용 고객 가운데 연 2% 금리를 제공하는 토스뱅크통장을 개설한 고객은 300만3600명이었다. 지난해 말 115만5000명 대비 2.6배 이상 늘었다.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통해 매일 이자를 받는 상시 이용 고객들의 수가 130만 명으로 늘며 이를 견인했다.

통장 개설 고객 중 85%가 계좌에 ‘1원 이상’ 잔고를 보유하며 토스뱅크를 실사용했다. 지난해 말 82.1%에 비해 실사용 고객 비중은 2.9%포인트 늘어난 셈이지만, 고객 수는 160만 명 이상 늘어난 셈이다. 고객들은 1인당 평균 3만6000원의 이자를 받았다.

금리 인상기임에도 연 2% 금리(세전) 수시입출금 통장과, ‘지금 이자받기’ 혜택이 더해지면서 ‘실속 추구형’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진 덕분으로 토스뱅크는 분석했다. 시중은행 대비 가장 높은 혜택과 고객이 원할 때 언제든 수시입출금이 가능하다는 점이 지속적으로 고객들에게 호소력을 얻고 있는 것으로 봤다. 

인터넷은행 본연의 목표인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35.2%를 달성했다. 전체 대출 잔액이 늘었음에도, 올 1분기 31.4%보다 2개월 새 3.6%포인트 늘며 타 인터넷은행과 압도적인 차이를 보였다. 

이는 출범 첫 해 토스뱅크가 약속한 비중(34.9%)을 넘긴 것이기도 하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 출범하면서 중저신용 고객을 적극적으로 포용하겠다고 고객들과 약속한 바 있다. 8개월 간 공급한 중저신용자 대출 규모만 총 1조4185억 원(실행액 기준)에 달했다. 

올 1월 대출 영업 재개와 함께 금융 사각지대를 살피고 적기에 자금을 공급한 덕분으로 토스뱅크는 분석했다. 

이날 토스뱅크는 1분기 실적도 공개했다. 1분기 말 기준 총 여신잔액은 2조5900억 원, 총 수신잔액은 21조 원이었다.

순이자 이익은 올 1분기 -29억 원으로 나타났다. 대출영업 재개와 함께 지난해 10월 출범 후 3개월 간 발생한 약 -113억 원(지난해 말 기준)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이다. 토스뱅크는 신규 대출이 늘며 대손충당금 234억 원을 적립해 건전성을 강화했으며, 그 결과 당기순이익은 -654억 원을 기록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는 금융권에서 오랫동안 풀지 못했던 ‘포용금융’을 금융소비자 중심의 혁신을 바탕으로 빠르게 풀어냄과 동시에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 사각지대를 포용하면서도 건전성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상일
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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