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반도체·배터리, 日 완성차 공략 확대…고객 다변화 '잰걸음'
- 테슬라 집중하는 파나소닉…빈틈 노린 韓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국내 배터리 및 반도체 기업이 잇따라 일본 완성차업체 공략에 성공했다. 외국 협력사에 유독 장벽이 높은 일본 자동차 시장에 진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일본 이스즈자동차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하기로 했다. 조단위 계약이 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스즈는 일본 최대 상용차업체다. 현지 시장점유율이 30%를 상회한다. 다만 전기트럭 등 전동화 차량은 아직 출시하지 않았다. 내년부터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고 준중형 트럭 ‘엘프 전기차’ 등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최근 LG에너지솔루션은 일본 고객사를 연이어 확보하고 있다. 지난달 닛산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리야 전기차’ 배터리 납품 소식이 전해졌다. 주요 고객 중 하나인 프랑스 르노그룹과의 유대관계가 닛산 공급망 진입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르노와 닛산은 상호출자 형태로 결합한 전략적 관계다.
앞서 혼다와의 협업도 예견됐다. 혼다는 미국 GM과 전기차 설계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GM과 전기차 플랫폼 ‘얼티엄’을 개발한 곳이 LG에너지솔루션이다. GM을 매개로 두 회사 간 거래가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가 미국에서 배터리 합작사(JV)를 세울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JV와 별개로 LG에너지솔루션과 GM 공동 설립한 얼티엄셀즈의 혼다 배터리 생산은 확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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