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솔루션

NIA, AI 데이터 품질개선 오픈랩 개최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지원 오픈랩 프로그램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AI 데이터 품질 개선 오픈랩 프로그램은 올해 AI허브에 개방된 2021년 구축 데이터를 대상으로, 데이터의 품질 개선을 위한 여러 주제의 연구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세부 주제(안)는 데이터 ▲정제 ▲다양성 ▲비식별화 ▲가공 ▲시각화 ▲융합 등이다. 제시된 주제 외의 신규 주제도 자유롭게 선정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는 AI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8월 19일까지 오픈랩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받는다. 본선에 진출한 20개 팀에는 총 4000만원의 포상금이 주어진다. 연구 결과가 학회 워크숍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또 우수 논문 3건을 선정, 한국정보과학지 논문지에 논문 게재 추천 및 총 900만원의 포상금이 추가 지급된다.

박원재 NIA 부원장은 “AI 데이터 오픈랩은 실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품질 개선을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관련 연구에 대한 포상 체계를 수립함으로써 활발한 데이터 활용 환경을 조성하는 데 의의가 있다”며 “대회 기간 우수한 연구 성과를 창출해 데이터 품질 고도화 연구 가치를 입증하고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품질 고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