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소비자 27%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 줄이겠다”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엔데믹 국면에 들어서며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을 포함한 디지털 활동이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의 컨설팅 조직 EY컨설팅은 이 같은 결과를 담은 ‘EY 디지털홈 인식조사(Decoding the Digital Home Study)’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전 세계 2만 가구 이상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4%가 ‘온라인에서 소비하는 시간을 줄일 계획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응답자의 27%는 ‘음악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구독 개수를 줄일 계획’이라고 답했다. 가계 지출에 대한 부담도 한 요인이지만, 소비자들은 팬데믹 이후 본인에게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따져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절반이 넘는 가구가 인터넷(60%)과 TV서비스(55%) 제공사의 요금 인상을 우려했다. 45%는 이용하지 않는 콘텐츠에 과도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특히 조사 가구의 33%는 통신 서비스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으며, 38%는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간 차이를 거의 구별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5가구 중 1가구가 음성인식 디지털 어시스턴트 기기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인공지능(AI) 스피커(17%), 스마트조명(13%), 스마트 시큐리티(10%)를 각각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구의 21%는 가정 내 스마트홈 기기의 개수를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스마트홈에 대한 해킹 우려(63%)와 제조사가 다른 스마트홈 제품 간 호환성 문제(43%) 때문이었다. 또 스마트홈 기기의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답변은 26%에 불과했다.
또 ESG 인식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서비스 제공업체 또한 친환경성을 증명해야 한다고 봤다. 응답 가구의 39%는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와 콘텐츠 제공사가 기후변화와 지속가능성 대응에 충분히 나서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
김정욱 EY컨설팅 대표는 "오늘날 하이퍼 인플레이션 시대에 디지털 사용량은 오히려 정체되거나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관찰된다"라며 "소비자들이 가계 지출을 줄이기 위해 팬데믹 때 가입한 각종 디지털 서비스 구독을 해지하려고 하는 가운데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와 콘텐츠 제공사(CP)들은 개선된 서비스 품질, 맞춤형 서비스, 장기적 가치 등을 제공할 전략을 재정비해 소비자들을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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