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금융결제원(원장 박종석)은 오는 11월 29일 한국지급결제학회·디지털금융포럼과 공동으로 '페이먼트 인사이트(Payment Insight) 세미나'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세미나 프로그램은 4개 강연세션과 발표주제 중 한 개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패널토론으로 구성됐다.
강연세션별 주제는 금융결제원에서 분기별로 발간하고 있는 '페이먼트 인사이트 매거진'에서 소개되었던 콘텐츠들 중 화두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AI),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메타버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로 선정했다.
먼저 ▲1세션에서는 인공지능의 발전 과정과 부작용 방지를 위해 금융시장에서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KAIST 류혁선 교수가 발표하고 ▲2세션에는 금융권의 RPA 기술 도입 사례 및 성과에 대한 BNK경남은행 김진한 상무의 강연이 진행된다.
이어 ▲3세션에서는 메타버스 기반 금융플랫폼 구축사례를 마이크레딧체인 남윤호 대표(핑거 패밀리 메타버스 총괄)가 소개하며, ▲4세션은 CBDC가 금융시스템 전반에 미칠 다양한 영향 및 도입 시 고려사항에 대해 한국금융연구원 이명활 선임연구위원이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세션 이후 패널토론이 진행되며 CBDC 관련 제도, 개인정보보호, 참여자별 역할 등 과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CBDC의 시대, 어떻게 상생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동국대학교 현정환 교수, 한국은행 윤성관 부장, NH농협은행 김봉규 센터장, 금융결제원 최석민 실장이 참여해 토의할 예정이다.
세미나 현장 참가는 선착순 150명에 한해 금융결제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무료 신청 가능하며, 행사 당일 금융결제원 유튜브 채널 통해 온라인으로 참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