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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 김택진 “제가 MMORPG 좋아하는 이유? TL에 다 있죠”

왕진화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MMORPG는 정답이 없는 게임입니다. 출발점은 모두 동일하지만 누구든 자기만의 방식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고 즐길 수 있는 세계, 바로 이런 자유가 제가 MMORPG를 좋아하는 이유이자 그런 세상이 TL입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27일 PC·콘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신작 ‘쓰론앤리버티(THRONE AND LIBERTY, 이하 TL)’ 디렉터스 프리뷰에서 TL 최고창의력책임자(CCO)로 모습을 드러냈다.

TL은 엔씨가 ‘차세대 MMORPG’를 목표로 개발 중인 신작이다. 내년 상반기 글로벌시장에 PC와 콘솔 플랫폼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MMORPG 장르를 즐기는 이용자 누군가는 보고 싶은 것을 위해 세상 저 너머로 여행을 떠나고, 누군가는 세상의 정점이 되고 싶다는 목표로 집단을 만들기도 하며, 누군가는 갖고 싶은 것을 위해 부를 축적하거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즐기기도 한다”고 언급했다.

김 대표는 이용자가 TL을 통해 ▲배틀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전투와 경쟁으로 이뤄진 쓰론(THRONE) ▲환경이 살아있는 월드에서 모험과 자유를 만끽하는 리버티(LIBERTY) ▲국가와 세대를 초월해 함께 하는 앤드(AND)까지 만나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국가와 세대를 초월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MMORPG로 개발했다”며 “모두를 위한 플레이, ’플레이포올(Play For All)’이라는 슬로건 아래 TL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하고 즐길 수 있는 PC와 콘솔 플랫폼으로 선보인다”고 말했다.

엔씨 최문영 수석개발책임자(PDMO)는 TL 서비스 방향성을 공개했다. TL은 처음부터 PC·콘솔 타이틀로 제작됐지만, 개발진은 모바일에서도 스트리밍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개발 중이다. 또, 사진을 이용해 외형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인공지능(AI) 커스터마이징 기능도 제공된다.

‘메모리얼’도 TL에 적용됐다. 이는 플레이 진행도에 따라 순차적으로 콘텐츠가 열리는 형식으로 이용자와 월드가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이다.

최문영 PDMO는 “TL 모든 요소들은 ‘모두를 위한 플레이’라는 서비스 방향성과 일치한다”며, “PC와 콘솔 각 디바이스에 맞는 사용자경험(UX)과 사용자환경(UI)을 제공하고, 글로벌 이용자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구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많은 이용자가 함께 즐기는 대규모다중접속(MMO)을 목표로 개발된 TL은 최적화에도 만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쾌적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영상에서 TL 과금모델(BM)이나 정확한 출시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다. 앞서 엔씨는 글로벌을 겨냥해 제작한 게임이 TL인 만큼, 게임성과 BM 역시 글로벌 보편성에 맞춘다는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이번 TL 디렉터스 프리뷰는 엔씨 공식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다. 엔씨는 새롭게 오픈하는 브랜드 사이트를 통해 TL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왕진화
wjh9080@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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