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전문가 컬럼] 금융회사의 AML 대응, 이젠 ESG 경영 전략으로 진화

박기록 기자

글 : ACAMS 한국대표 송근섭 (사진)

- AML을 ESG 경영전략에 통합, 경영진 관심과 인력‧예산 배정 강화

- ESG 요소 고려한 AML 프레임워크 구축으로 지속 가능 경영 확립

- AML의 코스트센터 인식 해소위한 ESG 관점의 AML 전문가 역할 재정립

금융업계에서 ESG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는 가운데 AML(Anti-Money Laundering, 자금세탁방지) 전문가들은 기존의 전략을 넘어 다양하고 복합적인 접근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들은 자금세탁방지 및 테러자금조달 억제 노력을 선도하며 인신매매, 아동 성 착취, 불법 야생동물 밀매 등의 ESG 이슈가 수반하는 불법 금융 활동에도 주목하며 강력한 대응책 수립을 주문하고 있다.

AML 전략을 ESG 경영 전략의 핵심 구성요소로 재정의함으로써 기업의 최고경영진들을 압박하며, 효율적인 인력과 예산 배분을 유도할 수 있다. 이는 AML 업무가 종종 비용 중심 부서(Cost Center)로 인식되는 현상을 바꾸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이런 관점에서 벗어나 AML과 ESG의 통합적 접근을 제시하면서 환경 보호, 사회적 기여, 법과 윤리의 준수, 그리고 개선된 지배 구조 등 ESG의 핵심 요소들을 고려하는 금융 업무 프로세스를 모색하는 것도 필요하다.

ESG 경영전략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평가를 통해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측정한다. 이는 AML 업무와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두 분야 사이에 많은 유사성이 존재한다.

지속 가능성은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손상시키지 않는 것으로 정의되며, AML 역시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전제범죄를 예방하고 금융범죄 위험을 완화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이다.

환경적 측면에서 AML은 환경 범죄에 대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환경 범죄는 환경을 해치며 자원의 개발, 훼손, 무역 또는 도난 등의 불법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범죄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데, AML의 강력한 프레임워크와 효과적인 거래 모니터링은 환경 범죄와 관련된 위험을 탐지하고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AML은 금융회사가 환경 범죄와 관련된 위험 신호를 식별하고 조사하는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범죄의 예방과 금융시장의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도 AML은 ESG의 관심사와 연계될 수 있다. 외국인 노동자 불법 알선과 인신 매매와 같은 사회적 문제는 AML의 영역에 속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ESG 경영전략을 채택할 수 있다.

AML을 ESG 경영전략의 일부로 인식함으로써 금융회사는 불법 이민자 알선과 인신 매매와 같은 위험을 탐지하고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강화할 수 있다. AML의 효과적인 운영은 이러한 사회적 문제와의 전쟁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다.

그러나 금융기관 내에서는 AML이 주로 코스트 센터로 인식돼 인력과 예산 배정이 어렵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상존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AML을 ESG 경영전략의 일부로 인식함으로써 경영진의 관심과 예산을 원활하게 받을 수 있는 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경영진에게 AML과 ESG의 상호 연관성과 중요성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AML의 비용과 가치 사이의 상관 관계를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

금융회사에서 AML을 ESG 경영전략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는 것은 경영진의 관심과 지원을 확보하는 핵심 요소다. 이를 위해 경영진 교육, 주기적 보고 및 경영진과의 소통을 통해 AML의 가치를 인정받아야 한다. AML과 ESG의 상호 보완성을 강조하고, 경영진이 AML의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하며 인력과 예산을 적절히 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금융회사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현하고 사회적 책임을 충족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AML의 비용과 가치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명하게 경영진에게 전달해야 한다. AML의 효과적인 운영은 범죄 예방, 고객 보호, 규제 준수 등 경제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경영진은 AML이 금융회사의 평판 강화, 법규 준수 비용 감소, 고객 신뢰 증대 등에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이렇게 ESG의 시각으로 AML을 접근하려는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로 노바스코샤(Scotiabank) 은행의 ESG Recognition 홈페이지와 AML Risk Appetite Statement 및 2022년도 은행의 ESG 보고서에 AML/ATF와 Sanction program에 대한 내용을 포함해서 대외 발표한 것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노바스코샤 은행은 홈페이지에 연례보고서(Annual Report) 및 IR 자료와 별도로 Responsibility & Impact 항목을 만들어 은행 자체적인 ESG 전략을 발표하고 ESG Recognition 코너를 통해 외부 평가 결과를 공표하면서 ESG 경영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대내외적으로 공유하는 전략도 실행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와 같이 AML을 ESG 경영전략의 일부로 인식하는 것을 통해 금융회사는 지속 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추구하고,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강화할 수 있으며 더 높은 수준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금융회사에서 AML을 ESG 경영전략의 한 부문으로 인식하는 것은 경영진의 관심과 예산 배정 및 인력 확보를 위한 필수적인 전략으로 평가된다.

AML과 ESG의 융합을 통해 금융회사는 지속 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며, 경영진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 소통,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AML의 가치와 중요성을 홍보해야 한다.

AML의 코스트센터 인식에서 벗어나 ESG의 한 부문으로 인식함으로써 금융회사는 지속 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박기록 기자
rock@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