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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주완 LG전자 "3대 新성장 동력 육성…2030년 매출 100조"

백승은 기자
LG전자 조주완 사장. ⓒLG전자
LG전자 조주완 사장. ⓒLG전자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영업이익률 7% 이상, 매출액 100조원 달성.’

LG전자가 가전 브랜드에서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선포하며 이와 같은 목표를 제시했다. ▲무형(논 하드웨어, Non-HW) ▲기업간 거래(B2B) ▲신사업 등 3대 신성장 동력에 2030년까지 50억원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12일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는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LG전자는 중·장기 미래구간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변곡점으로 ▲서비스화(Servit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전기화(Electrification)를 꼽았다.

재무적으로 변화를 시도한다.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및 영업이익률을 7% 이상 달성하고, 작년 65조원(LG이노텍 제외) 규모였던 매출액을 2030년까지 100조원까지 끌어 올리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조 사장은 ““2030년 ‘트리플 7(연평균성장률 및 영업이익률 7% 이상, 기업가치(EV/EBITDA 멀티플) 7배 이상)’을 달성하고 LG이노텍 제외한 매출액 규모를 100조 원까지 끌어올려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제대로 인정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라고 언급했다.

오는 2030년 LG전자는 ▲논 하드웨어 ▲기업간 거래(B2B) ▲신사업을 전체 매출 비중에서 50%까지 끌어 올린다.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 사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2030년까지 50조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연구개발(R&D) 투자 25조원 이상, 설비투자 17조원 이상, 전략투자 7조원 등이다.

우선 제품(HW) 중심 사업에서 콘텐츠·서비스, 구독, 솔루션 등 무형(Non-HW)의 사업을 더해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순환형(Recurring) 모델로 거듭난다. 특히 TV 사업에서 올 연말 기준 전 세계 2억 대 이상 스마트 TV를 구동하는 웹OS 운영체제를 앞세워 대전환을 만들고 있다. 광고 기반 무료방송 LG 채널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5년간 1조원 이상 투자하며 질적 성장에 드라이브를 건다.

가전 렌탈 및 케어십 또한 제품의 유지·관리나 세척뿐 아니라 집 안 공간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아우르며 사업을 확대한다. 최근 5년간 LG전자의 렌탈 및 케어십 서비스 매출의 연평균성장률(CAGR)은 30%가 넘는다. B2B 사업도 커머셜, 모빌리티, 가상공간 등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전장 사업은 2030년까지 매출액을 2배 이상 키워 20조원 규모의 글로벌 '톱 10' 전장업체로 진화시킬 계획이다. 차량 전동화, 커넥티드 서비스 등 트렌드에 대응해 자율주행, SW 솔루션, 콘텐츠 등 미래 모빌리티 영역의 신규기회를 적극 모색한다. 전장 사업의 경쟁력을 방증하는 수주잔고는 올 연말 10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LG전자는 지난 수 년간 시장현황과 사업모델의 전략적 가치를 고려해 휴대폰, 태양광 등의 한계 사업을 과감히 종료하는 대신 미래 고성장 영역에 자원을 집중해 왔다. 향후에도 이와 마찬가지로 높은 잠재력이 예상되는 신사업에 대해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미래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美 실리콘밸리 소재 북미이노베이션센터(NAIC)가 중심이 돼 전략적 투자(Strategic Investment)를 이어간다. 북미이노베이션센터의투자 규모도 지속 확대되는 추세다. LG전자는 지난해 말부터 미국 원격의료기업 암웰(Amwell)과 함께 북미에서 비대면 원격진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예방 및 사후관리 영역으로 확장도 검토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 사업은 단순 충전기 판매에 그치지 않고 관제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LG전자는 최근 자회사 하이비차저(HiEV Charger)를 통해 국내향 제품 4종을 출시했으며, 내년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 아시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한다. 연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추가 생산기지 구축도 시작한다.

고객 경험(CX)과 디지털전환(DX)를 조합하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온라인브랜드샵(LGE.COM)을 앞세운 소비자직접판매(D2C)를 강화하고, Gen-Z와 소통하는 팝업스토어 운영을 확대한다. LG전자가 지난해부터 전국에 운영한 팝업스토어 누적 방문객은 60만 명에 달한다.

또 내부적으로는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위해 조직문화 혁신 캠페인 ‘리인벤트(REINVENT) LG전자’를 선포했다.

조 사장은 “앞으로 LG전자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최고 가전 브랜드에 그치지 않고, 사업모델과 방식의 혁신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일하는 방법과 소통하는 방식까지 바꾸겠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백승은 기자
bse1123@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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