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티딜' 올 상반기 거래액 1000억원 돌파…빅데이터·AI 추천 강화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SK텔레콤은 ‘티딜(T deal)’은 올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81.5% 성장한 1069억원의 거래액을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티딜은 인공지능(AI) 큐레이션 문자 커머스로 지난 2020년 서비스 런칭 이후 거래액이 2021년 894억원, 2022년 1374억원을 기록하는 등 연평균 50~60%대의 높은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출시 4년차를 맞아 주력 판매 상품도 빠르게 다변화시키고 있다. 그간 주요 판매 분야였던 일반식품과 건강식품 등에서 점차 디지털가전과 패션의류, 패션잡화 등으로 영역을 확장 중이다.
실제 지난 6~7월 여름철 매출 분석 결과, 디지털가전이 처음으로 식품을 제치고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 1위를 차지했으며, 여행∙티켓 판매가 대폭 늘어나는 등 다양한 상품 영역에서 소비자 이용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티딜은 고객에게 전달하는 상품 판매 문자를 AI가 추천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라이프스타일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고객을 분류하고, 생성형 AI에게 최적의 상품 카테고리를 추천하게 했다.
이러한 AI 추천 방식을 실험한 결과, 기존 대비 CTR(Click Through Rate∙문자 클릭율)이 최대 16%까지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티딜은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담당자가 작성하는 맞춤형 마케팅 문구를 생성형 AI 모델로 대체하는 등 그 활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고객 리뷰와 고객센터 VOC도 생성형 AI로 분석해, 잠재적 고객 문의 및 불만 요소를 사전에 인지하여 고객 대응과 상품 품질 관리에 반영하고 있다.
추후 SKT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을 위한 최적의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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