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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그워너, 볼보자동차 차세대 전기차 바이퍼 전력 모듈 ‘ST SiC’ 통합

김문기 기자
보그워너, 볼보자동차 차세대 전기차 바이퍼 전력 모듈 ‘ST SiC’ 통합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보그워너, 볼보자동차 차세대 전기차 바이퍼 전력 모듈 ‘ST SiC’ 통합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보그워너(BorgWarner)의 바이퍼(Viper) 기술 기반 전력 모듈에 최신 3세대 750V 실리콘 카바이드(SiC) 전력 MOSFET 다이를 공급한다고 11일 발표했다.

이 전력 모듈은 볼보자동차(Volvo Cars)의 현재 및 미래 전기차 모델을 지원하는 보그워너의 트랙션 인버터 플랫폼에 사용된다.

하비에르 바렐라 볼보자동차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부사장은 “이번 협력으로 볼보자동차는 주행 거리와 고속 충전 기능을 향상시켜 전기차의 매력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된다”며, “또한, 이를 기반으로 2030년까지 완전 전기화를 향한 여정을 가속화하고, 수직적 통합과 주요 구성요소에 대한 제어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보그워너는 ST의 SiC MOSFET 다이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ST 기술팀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보그워너의 바이퍼 전력 스위치와 ST 다이를 매칭시켜 인버터 성능을 극대화하고, 소형의 비용 효율적인 아키텍처를 제공했다. 양사의 협력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이 요구하는 대용량 성능을 지원하게 된다.

마르코 몬티 ST 자동차 및 디스크리트 그룹 사장은 “전기화를 선도하는 글로벌 자동차 공급업체인 보그워너와 ST의 협력을 기반으로 볼보자동차는 보다 뛰어난 성능 및 주행거리를 제공하는 전기차를 고객에게 지원할 수 있게 된다”며, “ST는 수직통합을 통해 SiC 생산능력 확장 및 SiC 공급망을 강화함으로써 전 세계 자동차 및 산업 분야의 고객들이 전기화 및 고효율화로 원활하게 전환하도록 있도록 생산량 증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T의 대용량 STPOWER SiC 제품은 이탈리아와 싱가포르의 팹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모로코 및 중국의 백엔드 시설에서 첨단 패키징 및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ST는 당사 전력 반도체 전문 기술의 본고장이자 SiC 통합 연구개발 및 제조 공장이 있는 이탈리아 카타니아에 새로운 통합 SiC 기판 제조시설을 구축해 와이드 밴드갭(Wide Bandgap) 제조 역량을 확장한다고 지난 2022년 10월 발표한 바 있다.

김문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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