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기반 운송 최적화 사업 추진…싱가포르 우편·물류 기업과 맞손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KT는 싱가포르의 공공 우편·물류 기업 싱가포르 포스트(이하 싱포스트)와 디지털 물류 신사업모델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인공지능(AI) 기반의 운송 최적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싱포스트는 24시간 고객사가 희망하는 시간에 수백 개의 고객사 거점을 방문해 수만 건의 화물을 매일 싱포스트 물류센터로 운송 중이다. 이에 운송 경로 및 비용 최적화 필요성을 절감해 이번 사업에 참여했다.
KT는 디지털 물류 3대 플랫폼(리스포·리스코·브로캐리) 출시 후 국내 상위 5개 대형 유통사를 포함한 전국 96개 물류 현장 및 일 1300여 대 차량에 적용해왔다. 국내 물류 시장 내에서 디지털 혁신 결과를 만들어내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양사는 KT의 AI 운송 플랫폼 ‘리스포(Logistics Intelligence Suite for Fleet Optimization·LISFO)’를 활용해 싱가포르 내 7개 권역을 대상으로 디지털 물류 운송 최적화를 시범 추진한다.
KT가 이번에 개발한 AI 예측 솔루션은 고객사의 거점 및 싱포스트 물류센터의 위치, 화물량, 차량 유형, 실시간 교통정보 및 화물차의 출도착 기준 등 복합적 변수를 반영한다. 이번 사업 추진에 앞서 KT가 싱포스트의 운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리스포’를 활용하는 경우 운행거리는 27%, 운행 차량 대수는 15%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향후 양사는 전략적 협력으로 KT AI·빅데이터, 글로벌 ICT(정보통신기술) 노하우를 활용해 물류 산업 디지털 전환(DX)을 추진할 계획이다.
KT AI모빌리티사업단장 최강림 상무는 “싱가포르의 IT 인프라와 이커머스 시장의 성숙도를 고려할 때 물류 시장 난이도가 높지만 그렇기에 KT 디지털 혁신 가능성을 입증할 수 있다고 봤다”며 “이번 사업 협력을 바탕으로 운송 최적화 외에도 DX협력 분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시장에서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해 글로벌 디지털 물류시장 사업자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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